수목명 멀꿀
분  류 으름덩굴과
학  명 Stauntonia hexaphylla (Thunb.) Decne.
원산지 한국
향  명 멀구슬나무, 멍꿀, 멍줄(제주), 먹나무(전남 완도)
수형
열매 줄기와꽃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대만, 중국 남부의 난대지역에도 분포한다. ▶전남, 경남, 충남 등, 남쪽지방의 표고 700m 이하 섬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상록활엽 만경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종자, 삽목, 접목, 분주, 휘묻이로서 증식이 가능하나 종자로서 증식된 모는 10년 이상이 지나야 꽃이 피므로 실생묘에 절접을 하거나 분주를 하여 개화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3월, 6월중에 가지삽목을 하면 뿌리가 잘 내린다. 약간의 해가림이 필요하다.
생육환경 ▶계곡과 숲속에서 자라며, 음지와 양지에서 모두 잘 자라며 바닷가에서도 생장이 양호하다. ▶양성식물로 5℃이상에서 월동하고, 16~25℃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이 약해서 중부지방에서는 생육이 곤란하며 환경내성은 보통이고 습기가 적당한 사질양토를 좋아한다.
재배특성 이식성은 보통이다.
크기 길이 15m 정도.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두꺼우며 장상복엽이다. 소엽은 5~7개이며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6~10cm, 폭 2.5~4cm로서 첨두이며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고 엽병은 길이 6~8cm이며 소엽병의 길이는 3cm 정도 된다.
꽃의 특징 꽃은 자웅동주로서 5-6월에 피며 황백색이고 총상화서는 액생하며 2~4개의 꽃이 길이 3-5cm의 화경에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3cm 정도로서 털이 없으며 가을철에 적갈색으로 되고 많은 피목이 있어 거칠다. 꽃받침 잎은 6개이며 바깥 줄 3개는 2cm정도로서 피침형이고, 안쪽 줄 3개는 짧은 선형이다. 꽃받침 잎은 유백색이며 담황색을 띠고 안쪽에 적자색의 선이 있다. 수술은 6개, 암술은 3개이다.
열매의 특징 장과는 난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5~10cm로서 10월에 적자색으로 익으며 과육은 황색이고 으름보다 맛이 좋다. 종자는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약간 편평하고 길이 6-10mm로서 검은색이 나며 열매 하나에 100개 이상 들어 있다. 으름덩굴과 다르게 열매가 익어도 벌어지지 않는다.
가지/목피 줄기는 길이가 15m 정도 뻗고, 줄기 직경은 6cm 정도 자란다. 일년생 줄기는 털이 없고 녹색이 난다. 뿌리는 잔근성이다.
기타특징 맹아력이 왕성하다.
이용가치 및 용도 ▶열매의 과육은 먹을 수 있다.
▶주로 시렁을 만들어 정원수로 이용한다. 분재나 꽃꽂이용으로 이용되기도 한다.꽃과 열매는 아름다워 관상가치가 있다.
▶근(根) 및 엽(莖)을 野木瓜(야목과)라 하며 약용한다.
①가을에 채취하여 粗皮(조피)를 벗기고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경(莖), 엽(葉)에는 saponin, phenol 류(類), amino 산(酸)이 함유되어 있다. 종자에서는 3종류의 triterpinoidsaponin 즉 mubenin A,B,C가 분리 추출되어 있다. 건조된 종자에는 유(油) 28.7%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强心(강심), 이뇨약으로 줄기는 止痛(지통), 줄기와 뿌리는 이뇨의 효능이 있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