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검노린재
분  류 노린재나무과
학  명 Symplocos paniculata Miq.
원산지 한국
향  명
꽃-1 목피 열매

생육/분포지역 ▶히말라야에서 인도차이나, 중국, 한국을 거쳐 일본 서부까지 분포한다. ▶전국 각지에서 흔히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종자를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생육환경 우리 나라 남부의 산지에서 난다.
재배특성
크기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타원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길이 3-6cm로서 표면은 녹색이며 엽맥에 잔털이 있고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맥 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의 톱니가 뾰족하고 안으로 꼬부라지며 엽병은 길이 5-10mm로서 털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피고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며 꽃받침잎은 난형으로서 연모가 있고 꽃잎은 깊게 갈라지며 녹색이 돈다. 수술은 5군으로 갈라지고 암술대는 털이 없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난상 구형이고 지름 5-6mm로서 9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가지/목피 어린 가지에 잔털이 있고 이년지는 회갈색이며 피목이 뚜렷하다.
기타특징 세계에 약 300종, 우리 나라에는 약 3종이 분포한다.
이용가치 및 용도 ▶염료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노린재나무 종류의 재는 알루미늄 성분이 많아서 지치 염색의 매염제로 쓰였다. 열매와 잎을 각각 채취하여 믹서에 갈아 끓인 뒤 염액을 추출할 수 있다. 열매의 염액은 팥물처럼 보이며, 잎보다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다.
유사종 ▶흰노린재(var. leucocarpa Ohwi): 열매가 흰색으로 익으며 강원도 장전에서 자란다.
▶섬노린재(Symplocos coreana Ohwi): 제주도에서 자란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