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굴피나무
분  류 가래나무과
학  명 Platycarya strobilacea S. et Z.
원산지 한국
향  명 구낭, 굴낭(제주)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대만, 중국에도 분포한다. ▶경기 이남의 표고 50~1,200m의 산지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 소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실생으로 번식한다.
①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파종 후 복토를 가볍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생육환경 ▶산기슭, 산 중턱의 양지쪽에 나며 특히, 수성암(水成岩)겉에서 많이 자란다. ▶추위에 강하여 중부 내륙에서도 생장이 양호하며 바닷가에서도 잘 자란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2m, 직경 53cm이지만 일반적으로 높이 3m, 직경10㎝정도이다.
잎의 특징 잎은 기수우상복엽으로 길이 15~30cm로서 7-19개의 대가 없는 소엽으로 되며 엽축(葉軸)과 엽병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소엽은 타원상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길이 4-10cm로서 긴 점첨두이며 예저 또는 원저이고 약간 낫과 비슷하게 구부러지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양면에 백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5-6월에 피며 자웅동주이고 취산화서로서 가지 끝에 정생한다. 웅화수는 길이 5-8cm이며 원주형이고 자화수는 길이 2-4cm이고 장타원형이며 꽃잎은 없다.
열매의 특징 과수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3-5cm로서 흑갈색이고 털이 없다. 포편은 떨어지지 않으며 피침형이고 견과는 구과모양이며 길이 5mm로서 9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 12m, 직경 53cm이지만 일반적으로 높이 3m, 직경10㎝정도이다. 수피는 회색으로 얕게 갈라진다. 소지는 털이 있으나 점점 없어지며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서 뚜렷한 피목이 드문드문 있다. 수피는 물에 잘 썩지 않는다.
기타특징 ▶한명(漢名)은 필률향(必栗香)이다.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소재 옥천사에는 200년생 이상되는 굴피나무 노목군락이 있다.
이용가치 및 용도 ▶구과(球果)는 황색 염료에 이용하고, 수피는 어망 염료에 사용한다.
▶열매가 달린 가지는 꽃꽂이의 소재,관상용으로도 이용한다.
▶잎은 化香樹葉(화향수엽), 과실은 化香樹果(화향수과)라 하며 약용한다.
⑴化香樹葉(화향수엽)
①성분 : 잎에는 ascorbin 산 35mg%를 함유하고 목재에는 ellac acid와 沒食子酸(몰식자산) 약 0.5%를 분리할 수 있다.
②약효 : 瘡(창)을 치료하며 내복은 금한다.
⑵化香樹果(화향수과)
①약효 : 順氣祛風(순기거풍), 消腫(소종), 止痛(지통), 乾濕(건습), 살충의 효능이 있다. 內傷(내상)에 의한 胸腸腹痛(흉장복통), 筋骨疼痛(근골동통), 癰腫(옹종), 濕瘡(습창),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9-18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粉末(분말)을 환부에 바른다.
유사종 ▶털굴피나무(P. strobilacea var. coreana Miq.) : 어린가지, 잎 및 화경에 긴 갈색 털이 밀생하며 간혹 있다. 경남북지역의 산록 양지에 자란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