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갈참나무
분  류 참나무과
학  명 Quercus aliena Bl.
원산지 한국
향  명 재잘나무(황해), 떡도토리나무(전남 화순)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 중국, 만주, 인도 등지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50~1,000m에서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수평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실생묘로 증식되고 접목도 가능하다.
▶실생 :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른 봄에 파종한다. 순량율 89%, ℓ당 입수 159립, 발아율 57% 이다.
생육환경 ▶전국의 계곡부의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이나 산기슭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라며 어려서는 그늘에서도 잘 견디며 커서는 양수로 변한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25m, 지름:1m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타원상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5~30cm, 나비 3-19cm로서 둔두 또는 예두이며 예저가 보통이지만 원저 또는 심장저도 있고 끝이 둔하며 4-8쌍의 치아상 또는 뾰족한 톱니가 있고 표면은 광택이 나는 녹색이며 뒷면은 회백색이고 2-17개로 갈라진 성모가 있으며 주맥 위의 단모는 곧 떨어지고 엽병은 길이 1-36mm이며 가장자리에 파상 또는 굵은 모양의 톱니가 있다.
꽃의 특징 꽃은 일가화 또는 양성화로서 5월에 피며 웅화서는 새가지의 기부 엽액에서 밑으로 처지고 자화서는 윗부분의 엽액에서 곧추선다. 수꽃은 6-14개의 수술과 5-9개의 화피열편이 있으며 암꽃은 6개의 화피열편과 2-4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의 특징 각두는 삼각형의 포린으로 덮이고 긴 타원형의 견과는 10월에 익는다. 견과는 길이 6-23mm, 지름 7-16mm로서 끝부분에 털이 있다
가지/목피 수고 25m, 지름 1m에 달하고 수피는 약간 거칠게 그물처럼 갈라지며 동아와 소지는 담록색으로 처음에는 털이 있지만 곧 없어진다. 뿌리는 심근성이다.
기타특징 ▶갈참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285(영풍 단산면)호로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경상북도 영풍군 단산면 ⓑ면적:1주 400㎡ ⓒ지정사유:노거수 ⓓ수령:300년 ⓔ나무높이:15m
▶맹아력이 강하고 생장속도가 빨라 재배가 손쉽다.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내공해수종
▶목재는 가구, 마루판, 건축, 토목, 선박, 차량, 기구, 포장, 단판, 장식에 이용된다. 나무결은 곧고 무거우며 단단하고 펄프 수율이 높고 표백이 잘되어 펄프재로 적당하다.
▶목재는 표고재배원목으로도 이용되며 기구재, 땔감으로도 사용한다.
▶수피는 약용, 염색제, 목선의 방수 충진재, 열매는 식용으로, 어린 잎은 녹비용으로 쓰인다.
▶수분함유율이 높아 수자원확보를 위한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
▶수형이 웅대하고 잎이 싱싱하며 풍성하면서 가을에 적색 단풍이 불타는 듯 정열적이어서 마을 주변 경관림 조성에 알맞은 수종이며, 녹음수, 가로수로 이용이 가능하다.
유사종 ▶청갈참나무(Q. aliena BL. var. pellucid Blume) : 잎 뒷면에 털이 없다.
▶졸갈참나무(Q. aliena BL. var. qcuteserrata Max.) : 톱니가 졸참나무와 같다.
▶청졸갈참나무(Q.aliena Blume. var.acuteserrata for.calvescens Rehder) : 톱니가 졸참나무와 같고 잎
발생 병충해 ▶병해: 흰가루병, 줄기썩음병, 녹병, 털녹병, 뿌리혹병, 모잘록병.
▶충해
① 회색거우벌레: 회색거우벌레는 도토리에 알을 1개씩 낳은 다음 도토리가 달려있는 작은 가지를 칼로 자른 것과 같이 입으로 매끈하게 절단하여 땅에 떨어뜨린다. 때로는 잘린 가지가 주렁주렁 매달려있기도 한다.
② 참나무 재주나방: 어린유충이 한잎에 모여살며 잎을 조금씩 갉아먹다가 유충이 커지면 잎전체를 먹어치운다.
③ 매미나방, 박쥐나방.
방제방법 ▶참나무 재주나방: 이 해충의 방제법으로는 디프수화제 1,500 배액을 5월 상순에서 7월 상순사이에 살포한다.
▶회색거우벌레: 8월하순에서 9월하순 사이에 메프제 1,000 배액을 살포하며, 지면에 떨어진 도토리가 달린 가지를 모아서 태워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