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개노박덩굴
분  류 노박덩굴과
학  명 Celastrus orbiculatus var. papillosus Ohwi
원산지 한국
향  명
죄송합니다.
현재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이미지 준비중 입니다.

생육/분포지역 전국각처
성상/수형 작엽만경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 또는 삽목으로 한다.
①실생 : 종자채취 후 과육을 제거한 후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②삽목 : 3월에 가지삽목이나 뿌리삽목으로 증식시킨다. 삽목의 경우는 녹지삽으로 번식이 가능한데, 분무시설이 있으면 발근율을 높일 수 있다.
생육환경 반 그늘진 나무 밑에서 생육한다.
재배특성
크기 길이 10m.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이가화 또는 잡성화로서 5-6월에 피며 황록색이고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1-10여개가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3-5mm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각 5개이고 수꽃에 5개의 긴 수술이 있으며 암꽃에 5개의 짧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화서가 평활하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구형이고 지름 8mm로서 10월에 황색으로 익으며 3개로 갈라지고 종자는 황적색 종의(種衣)로 싸여 있다.
가지/목피 가지는 덩굴성으로 갈색 또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으며 어린 가지가 평활하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털노박덩굴(C. stephanotifolia Makino) : 충북 이남에 자라며, 잎 뒷면에 털이 있다.
▶노랑노박덩굴 (for.aureo-arillata OHWI) : 종자가 황색 종의로 싸여 있다.
▶해변노박덩굴 (var.punctatus REHDER ): 잎이 두꺼우며 길이 3-5cm로서 윤채가 있고 예두 미둔단이며 피목이 뚜렷하고 표면의 엽맥이 오목하다. 전남 보길도등의 해변가에 자란다.
▶얇은잎노박덩굴 (var.sylvestris NAK.) : 잎의 길이와 나비가 각 10cm이고 엽병이 길이 2.1cm로서 원형이며 얇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