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감탕나무
분  류 감탕나무과
학  명 Ilex integra Thunb.
원산지 한국
향  명 떡가지나무, 끝제기나무, 개먼낭, 구룽피(제주)
수형
잎2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 대만, 중국에도 분포한다. ▶제주도 및 주로 영,호남 지방에서 자라고 표고 100-700m 사이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상록활엽소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3~4월이며 결실기는 8~9월이다.
번식 ▶종자채취후 과육을 제거하고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봄에 파종하며, 3-4월,6-7월경에 가지삽목을 하여도 어느 정도 발근묘를 얻을 수 있다.
생육환경 성장이 느리고 맹아력(萌芽力)이 강하며 강한 전정(剪定)에 감내한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0m 정도로 자란다.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이가화로서 3-4월에 피고 지름 8mm이며 황록색이고 암꽃은 1-2개, 수꽃은 여러개씩 엽액에 달리며 화경은 길이 5-10mm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4개이고 수술도 4개로서 수꽃에서는 꽃잎과 길이가 같으며 암꽃에서는 그보다 짧고 암술은 수꽃에서는 훨씬 작아진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둥글며 지름 1-1.2cm로서 8-9월에 적색으로 익고 과경은 길이 5-8mm이다. 열매는 취산으로 달린다.
가지/목피 높이가 10m에 달하고 줄기는 바로서고 가지가 밀생한다. 수피는 회색이고 처음에는 평활하나 점차 거칠어진다. 가지는 굵고 갈색을 띤다.
기타특징 ▶완도 예송리에 감탕나무는 천연기념물 제 338호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면적:2주 208㎡ ⓒ지정사유:노거수 ⓓ수령:300년 ⓔ나무높이:15m
이용가치 및 용도 ▶목재는 세공재, 조각재로 이용된다.
▶수피는 새를 잡는 점질 물질을 만드는데 쓴다.
▶조경가치 및 용도 : 호생하는 두터운 잎과 열매가 매혹적이다. 樹林下에서의 식재, 특해 潮害조해, 공해에 강하여 해안지역과 공단지역에 녹화와 방화용으로 식재할 수 있고, 차폐식재용으로도 가능하고 배식은 단식單植 또는 군식群植한다.
유사종 열매가 노란색인 노랑감탕나무(f. xanthocarpa Ohwi)가 재배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키가 낮고 내한력이 강하며 잎이 큰 애기감탕나무(I. leucociada Makino)가 알려지고 있다.
발생 병충해 그을음병(煤病), 깍지벌레의 피해가 심하다.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