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백량금
분  류 자금우과
학  명 Ardisia crenata Sims
원산지 한국
향  명 백리금,진주산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일본, 중국 및 인도에도 분포한다. ▶제주도의 표고 700m 이하,거문도,홍도등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상록활엽관목, 수형: 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6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종자번식만 가능하다. 번식은 가을에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과육을 제거한 후 아토닉 2,000배 액에 4-5일간 침적하였다가 파종하면 발아가 촉진된다.
생육환경 그늘진 상록수림 하부에 자금우 등과 혼재하며 성질이 강건하여 어느 곳에서나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다. 그러나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약하므로 중부지방의 노지재배나 남부지방, 도심지에서는 재배가 어렵다. 내조성과 내음성은 강하여 바닷가의 나무밑에서도 잘 자라고 번성한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m정도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길이 7~12cm, 폭 2~4cm로서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끝이 둔하며 좁은 예저이고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뒷면은 연한 녹색이다. 잎 가장자리에는 파상의 톱니 사이의 선모는 박테리아에 의해 형성된 것이며 엽병은 길이 5-10mm이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화이고 백색이며 지름 8㎜로서 6월에 피는데 화서는 가지 또는 줄기 끝에 산형 또는 복산형으로 달리고 끝이 수레바퀴모양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난형 첨두로서 흑색점이 있다. 꽃받침잎은 난형 첨두이고 수술대는 거의 없다.
열매의 특징 핵과는 지름 1㎝로서 둥글고 9월에 적색으로 익으며 이듬해 6월까지 달려 있고 조건이 좋으면 달린 채로 싹이 튼다.
가지/목피 높이가 1m에 달하고 대개 원줄기가 하나이지만 갈라지는 것도 있으며 윗부분에서 가지를 낸다. 지하의 굵은 뿌리는 3~5개가 모여 덩이뿌리 상태를 이룬다.
기타특징 빨갛게 익은 매혹적인 열매는 8-9개월간 나무에 매달려 있어 관상가치가 있고,주름진 푸른잎은 사철 아름답다.
이용가치 및 용도 ▶남부지방에서는 교목의 하부식재용으로, 중부지방에서는 실내조경용수로 식재하거나 화분에 심어 즐길 만한 전통적인 분재수목이라 할 수 있다.
▶뿌리는 朱砂根(주사근), 잎은 朱砂根葉(주사근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朱砂根(주사근)
①늦은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해독, 散瘀(산어),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上感(상감), 편도선염, 急性咽喉炎(급성인후염), 白喉(백후), 丹毒(단독), 淋巴節炎(임파절염), 勞傷吐血(노상토혈), 心胃氣痛(심위기통), 류머티즘에 의한 骨痛(골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⑵朱砂根葉(주사근엽)
①성분 : Phenol, amino acid, 糖類(당류), saponin이 함유되었다.
②약효 : 活血(활혈), 行瘀(행어)의 효능이 있다. 咳血(해혈), 無名腫毒(무명종독),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술과 꿀에 조합해서 塗布(도포)하거나 술에 짓찧어 가열해서 傷口(상구)에 塗布(도포)한다.
유사종 ▶왕백량금(var. taquetii T.Lee): 원줄기가 높이 2m 내외이고 잎의 길이가 12㎝로서 파상의 톱니가 있으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발생 병충해 ▶깍지벌레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