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측백나무
분  류 측백나무과
학  명 Thuja orientalis L.
원산지 한국
향  명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충북 단양과 경북 대구의 석회암지대의 표고 200-600m에서 회양목과 같이 자생한다.
성상/수형 상록침엽교목이지만 흔히 관목상이다. 수형은 원추형이다.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노천매장은 60일 정도 요하고, 삽목은 녹지삽, 숙지삽, 천삽(天揷)을 행한다.
1. 파종 : 10-11월경 씨가 익는다. 파종은 씨가 덜 익은 9-10월에 열매를 따서 1주일쯤 말린 후 씨를 털어 직파하든가 봄의 3-4월에 파종한다. 씨는 수명이 짧아서 1년밖에 못 간다. 파종상은 평상을 만들어 뿌린 후 짚을 덮어 관수하며 위에 차광(발) 설비를 하여 여름의 더위에서 보호한다. 약 두 주일이면 발아함로 그대로 두고 비배하였다가 다음해 봄에 10㎝ 간격으로 넓혀 준다.
2. 삽목 : 여름에 건조하지 않고 배수가 좋은 밭흙이나 진흙에 삽목한다. 시기는 4-5월이 좋으며 삽수는 지난 해 자란 가지 중 잘 굳은 것을 10-15㎝길이로 잘라 물에 담그어 물을 올린 후 1/3쯤 잎을 따고 꽂는다. 꽂은 후에는 충분히 관수하며 차광하여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면 대개 2개월정도면 내린다. 활착 후 그대로 비배하였다가 다음해 화분에 넓혀 심는다. 삽목의 활착률은 80% 정도이다.
생육환경 ▶대부분 사람들이 잘 오를 수 없는 절벽지에 회양목과 함께 자라고 있다. ▶석회암지대의 지표식생으로서 내건성과 내한성은 강하나 한풍해에는 약하다.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양수이나 다소 내음성을 가지고 있고 대기오염에 대한 저항성도 강하다. ▶노지에서 월동 생육하고, 보통으로 관수관리한다. 환경내성은 강하며, 이식이 용이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25m, 직경 1m
잎의 특징 잎은 비늘모양이며 뾰족하고 중앙부의 것은 도란형, 옆의 것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백색 점이 약간 있다. 잎의 폭은 2~2.5mm로 뒷면에는 작은 줄이 있다.
꽃의 특징 잎은 비늘모양이며 뾰족하고 중앙부의 것은 도란형, 옆의 것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백색 점이 약간 있다. 잎의 폭은 2~2.5mm로 뒷면에는 작은 줄이 있다
열매의 특징 구과는 길이 15-20mm로서 난형이며 8개의 실편이 교호로 대생하고 첫째 1쌍에는 종자가 없으며 둘째 것이 가장 크고 종자가 들어 있으며 구상(鉤狀)의 돌기가 있다. 종자는 한 실편에 2-3개, 한 열매에 2-6(보통 6)개 들어 있고 타원형 또는 난형이며 첨두로서 길이 5mm이고 흑갈색으로 9~10월에 성숙한다.
가지/목피 높이 25m, 지름 1m에 달하는 상록교목이지만 흔히 관목상이다. 수관은 불규칙하게 퍼지고 수피는 회갈색이며 세로로 갈라지고 큰 가지는 적갈색이며 소지는 녹색이고 가늘며 납작하고 수직방향으로 발달한다. 가지는 비늘과 같은 인엽으로 4열생한다.
기타특징 ▶천연기념물
①제1호 - ⓐ1962년 12월 3일 지정 ⓑ대구직할시 동구 도동 산 180 ⓒ지정사유 : 학술연구자원 ⓓ100m를 넘는 절벽에 서 있는 1,000여 그루의 군락으로 높이 5-7m에 이른다.
②제62호 - ⓐ소재지: 충북 단양 영천리 산38 ⓑ지정사유:학술연구자원 ⓒ면
이용가치 및 용도 ▶맹아력이 강하며 생장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잎이 치밀하여 나무의 모양이 좋으므로 생울타리용, 방품림용수로 많이 사용된다.
▶잎과 열매로 기름을 짜서 먹기도 한다.
▶어린 枝葉(지엽)은 側柏葉(측백엽), 근피는 柏根白皮(백근백피), 樹枝(수지)는 柏枝節(백지절), 種仁(종인)은 柏子仁(백자인), 樹脂(수지)는 柏脂(백지)라고 하며 약용한다.
⑴側柏葉(측백엽) - ①봄, 가을에 어린 가지를 다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잎에는 精油(정유) 0.6-1%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속에 함유된 것은 thujene, thujone, fenchone, pinene, caryophyllene등이다. Flavonoid 류(類)에는 aromadendrin, quercetin, myricetin, hinokiflavone, amenthoflavone 등이 있다. 신선한 側柏葉(측백엽)의 粗製(조제) 총(總) flavonoid의 함량은 1.72%이다. 이 밖 tannin, 樹脂(수지), vitamin C 등을 함유한다.
③약효 : 凉血(양혈), 지혈, 祛風濕(거풍습), 腫毒(종독)의 효능이 있다. 지혈, 鼻出血(비출혈), 혈뇨, 血痢(혈리), 腸風(장풍), 崩漏(붕루), 風濕痺痛(풍습비통), 세균성이질, 고혈압, 咳嗽(해수), 丹靑(단청), 이하선염, 탕상을 치료한다. 또 몸을 가볍게 하고 기를 돋우며, 寒暑(한서)에 대한 내구력을 지니고 새살을 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
⑵柏根白皮(백근백피) - ①약효 : 주로 상(傷)에 진무른 것을 치료하며 모발을 자라게 한다.
⑶柏枝節(백지절) - ①약효 : 釀造酒(양조주)로 삶으면 風痺歷節風(풍비역절풍-風牙(풍아)가 원인이 되는 痺證(비증), 류머티성 관절염을 포함함)을 주로 치료한다.
⑷柏子仁(백자인) - ①초겨울 종자가 성숙했을 때 채취해서 햇볕에 말린다. 종피를 깨뜨려 부수고 깨끗이 체로 쳐서 그늘에서 말린다. ②약효 : 滋養强壯(자양강장), 鎭靜(진정), 安神(안신), 腸潤(장윤), 通便(통변)의 효능이 있다. 驚悸(경계), 不眠症(불면증), 遺精(유정), 寢汗(침한), 변비를 치료한다. 또 오장을 평안케 하며 기(氣)를 돋우고 濕痺(습비)를 제거하며 恍惚(황홀), 虛損吸吸(허손흡흡), 歷節(역절), 腰中(요중)의 重痛(중통)을 치료하고 血을 돋우어 땀을 멎게 한다.
⑸柏脂(백지) - ①약효 : 疥癬(개선), 癩病(나병), 禿瘡圓形脫毛症(독창원형탈모증), 黃水瘡(황수창), 丹毒(단독)을 치료한다.
유사종 ▶천지백(Thuja orientalis L. for. sieboldii Rehder): 밑에서 많은 가지가 나 와 빗자루처럼 자란다.
▶누운측백(Thuja koraiensis Nak.): 함경남도 및 금강산등 높은 산의 산정 부근에서 자라며 교목 또는 관목으로 잎의 뒷면이 흰가루로 덮힌 것 같고 종자에 날개
발생 병충해 잎의 일부가 희게 말라 죽어서 잎 전체가 차차 다갈색으로 마르며 잔가지에도 번지는 엽고병이 있다.
방제방법 엽고병에는 병든 가지를 잘라 태우고 봄에 보그드액을 몇 차례 뿌려준다. 병충에는 풍해를 입었거나 쇠약해진 나무의 껍질을 파고 들어가 해치는 벌레에는 B.H.C.를 구명이 나오는 곳을 파고 넣어 진흙으로 봉해 구제하며 회복될 가망이 없을 때는 뽑아서 태워버리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