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함박꽃나무
분  류 목련과
학  명 Magnolia sieboldii K. Koch
원산지 한국
향  명 함백이꽃, 산목련, 목란, 산목란, 개목련(제주), 대백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의 계곡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소교목.
개화/결실기 5~6월 / 8~9월
번식 실생 및 특수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목련류의 종자는 가을에 성숙한 것을 따서 곧 뿌리든지, 노천매장을 4-5℃ 되는 곳에 3-6개월간 한 후에 봄에 파종한다. 종자를 건조시키는 것은 발아에 크게 유해하다.
②접목 : 접목으로도 번식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목련류 중 가장 좋은 대목은 목련이며 태산목을 실생 또는 삽목으로 증식하여 태산목의 변종에 대한 대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접목방법은 복접(腹接), 기접(奇接), 근접(根接)이며, 취목도 이용할 수 있다.
생육환경 ▶산골짝 숲속에서 자란다. ▶습기가 적당하고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반그늘에서 잘 자란다.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대기오염과 해풍이 심한 곳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다. 내한성이 강하나 환경내성은 약하다.
재배특성 전정과 이식을 싫어한다.
크기 높이 7m.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혁질이고 넓은 타원형, 도란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며 길이 6~15cm, 폭 5~10cm로서 윗부분이 둔하지만 끝은 뾰족하고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회록색으로서 맥을 따라 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2cm로서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화로서 5-6월에 잎이 핀 다음 나와서 밑을 향해 피고 지름 7-10cm로서 백색이며 향기가 있다. 화경은 길이 3-7cm로서 털이 있고 꽃잎은 6-9개이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꽃밥과 수술대는 붉은 빛이 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난상 원형이고 붉은 구형의 육질로 되어 있으며, 길이는 3-4cm로서 9월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8~9mm로 적색으로 익으며 육질이 익으면 터져 나와 백색 줄에 달린다.
가지/목피 높이가 7m에 달하고 가지는 잿빛이 도는 황갈색이며 골속은 백색이고 어린 가지 및 동아에 복모가 있다. 보통의 뿌리가 길게 뻗어 자란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무궁화처럼 매일 몇 송이씩 피는 꽃의 향기가 좋아 조경수나 정원수, 공원수로 적합한 관상수이다.
유사종 ▶Magnolia속에는 백목련, 분홍목련, 태산목, 자목련, 일본목련, 솔란기아나 목련, 별목련 등이 있으나 이들은 모두 외국산으로 도입종 식물이다.
▶얼룩함박꽃나무 (for.variegata T.LEE) : 지리산에 나며 잎에 반점이 있다.
▶겹함박꽃나무 (for.semiplena T.LEE)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