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목련
분  류 목련과
학  명 Paeonia suffruticosa Andr.
원산지 한국
향  명 영춘화, 목란, 두란, 목남(제주), 고시부(전남 완도)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 북해도에도 분포한다. 제주도 한라산의 표고 1,300m의 개미목 부근에 자생하며 전국 어느 곳에서나 잘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정자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월이며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실생 및 특수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목련류의 종자는 가을에 성숙한 것을 따서 곧 뿌리든지, 노천매장을 4-5℃ 되는 곳에 3-6개월간 한 후에 봄에 파종한다. 종자를 건조시키는 것은 발아에 크게 유해하다.
②접목 : 접목으로도 번식이 가능하다. 우리 나라의 목련류 중 가장 좋은 대목은 목련이며 태산목을 실생 또는 삽목으로 증식하여 태산목의 변종에 대한 대목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접목방법은 복접(腹接), 기접(奇接), 근접(根接)이며, 취목도 이용할 수 있다.
생육환경 ▶숲속에서 자란다. ▶양지, 음지를 가리지 않으나 음지에서는 개화와 결실이 불가능하다. ▶토심이 깊고 배수가 좋고 습기 있는 땅을 좋아하며 산성토양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크지만 해변가에서의 생장은 보통이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0m, 직경 1m.
잎의 특징 엽아에는 털이 없으나 화아의 포에는 털이 밀생한다. 잎은 길이 5~15cm, 폭 3~6cm이고 넓은 난형 또는 도란형이며 끝이 급히 뾰족해지고 밑부분이 넓은 예저이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은 털이 없거나 잔털이 약간 있으며 엽병은 길이 1~2cm이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화로서 3-4월 중순부터 잎이 나오기 전에 피고 지름 10cm정도이며 6개의 꽃잎은 백색(백목련은 9개)이지만 기부는 연홍색이고(백목련도 백색이나 기부에 담홍색은 없음) 향기가 있으며 길이 5-8cm정도로서 6-9개이고 긴 타원형이다. 꽃받침잎은 3개이며 선형이고 길이 1.5-2.5cm,폭 3-4㎜로서 일찍 떨어지며 수술은 약 30개이고 꽃밥과 수술대 뒷면이 적색이다. 암술의 꽃밥은 붉은 자주색을 띤다. 꽃이 활짝 피어 편평하게 펴져서 산만한 감을 준다. 보통 꽃의 기부에 1개의 어린잎이 붙어 있어(백목련은 없음) 백목련과 구별할 수가 있다.
열매의 특징 긴 화경에 붙은 타원형의 집과로 길이 5~7cm로서 곧거나 구부러지고 종자는 타원형이며 길이 12-13mm이고 외피는 적색을 띠며 9~10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 10m, 지름 1m이고 수피는 진갈색이며 가지는 굵고 털이 없으며 많이 갈라진다.동아에는 털이 없으나 화아의 포에 밀모가 있다. 뿌리는 직근과 잔근이 자란다.
기타특징 ▶목련의 기본종으로 코브시목련,산목련이라고도 불리운다. 이 꽃은 외국에서 육종개량된 꽃들의 화려함과는 대조적으로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원예종이 개발되어서 대목으로 좋으며 매우 중요하다.
▶백목련과 유사하나 6-9개의 꽃잎을 가지며 꽃의 지름이 10cm
이용가치 및 용도 ▶가을 열매의 관상가치가 크며, 독립수, 정원수로 이용하기에 매우 좋다.
▶목재는 상이나 칠기를 만든다.
▶꽃봉오리는 辛夷(신이), 花(화)는 玉蘭花(옥란화)라 하며 약용한다.
⑴辛夷(신이)
①이른 봄에 未開(미개)한 화뢰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건조한다.
②성분 : 백목련의 봉오리에는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으며, 그 속에는 citral, eugenol, 1,8,-cineol이 함유되어 있다. 뿌리에는 magnoflorine이 함유되어 있고 잎과 과실에는 peonidin의 배당체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祛風(거풍), 通竅(통규)의 효능이 있다. 두통, 鼻淵(비연-악성 비점막궤양, 축농증), 鼻塞(비새), 치통을 치료한다. 芳香藥(방향약)으로서 쓴다.
④용법/용량 : 3-9g을 달여 복용한다.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하여 코에 넣거나 물에 담가서 증류한 액즙을 코 안에 點滴(점적)한다.
⑵玉蘭花(옥란화) - 消痰(소담), 益肺和氣(익폐화기)의 효능이 있다. 蜜(밀)에 재웠다가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월경 전의 복통과 불임치료에는 개화되기 시작하는 옥란화를 나이 1세에 1개 꼴로 매일 식전에 달여 복용한다.
유사종 백목련, 자목련, 일본목련 등이 있다.
발생 병충해 병해 : 백분병, 반점병.
방제방법 백분병: 타이젠을 뿌리든가 병든 잎은 태워 버린다.
반점병: 보르드액을 봄에 뿌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