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산초나무
분  류 운향과
학  명 Zanthoxylum schinifolium S. et Z.
원산지 한국
향  명 분지나무, 상초, 개제피, 개제피낭(제주), 산초, 산초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전국의 표고 1,000m 이하의 산야에 자생한다. 일본과 중국, 만주에도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9월 / 10월
번식 번식은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한 후 1월에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일부 종자는 2년 후에 발아하기도 한다.
생육환경 산야에서 흔히 자라며 내한성은 강하나 양수로서 내음성이 약하다.
재배특성 2년 발아하는 경우도 있다.
크기 높이는 3m 정도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며 소엽은 13-21개이고 피침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끝이 좁아지면서 요두로 끝나고 밑부분이 예저이며 길이 1.5-5cm로서 가장자리에 파상의 잔톱니가 있고 엽축에 잔가시가 있다. 산초특유의 향기가 있다.
꽃의 특징 자웅이주로서 꽃은 9월에 피며 지름 3mm로서 연한 녹색이고 향기가 없으며 정생하는 길이 5-10cm의 산방화서에 달리고 소화경에 마디가 있다. 꽃받침잎은 난상 원형이며 꽃잎은 길이 2mm로서 피침형이고 안으로 꼬부라지며 각각 5개이다. 수술은 꽃잎과 길이가 같고 곧추서기 때문에 밖으로 나오며 암술은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삭과로서 길이 약 4mm이며 녹갈색에서 홍색으로 10월에 익고 흑색의 종자가 들어 있다.
가지/목피 줄기에 가시가 엇갈려서 난다. 소지에 1개씩 떨어져나는 가시가 있다.
기타특징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산초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비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딱?
이용가치 및 용도
유사종 ▶민산초나무(var. inermis T.Lee): 가시가 없는 것으로 전남지역에 자란다.
▶전주산초(var. subinermis T.Lee): 가시의 길이가 2㎜ 이내이며 잎이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인 것.
▶좀산초(var. microphyllum T.Lee): 잎이 가늘고 1㎝미만인 것.
▶초피나무(Z. pi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