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초피나무
분  류 운향과
학  명 Zanthoxylum piperitum A. P. DC.
원산지 한국
향  명 진피, 제피나무, 제피낭, 조피낭, 제피(제주), 잰피(?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표고 50~1,300m, 제주, 전남, 전북, 경남, 경북, 충남, 강원, 황해동?야생한다. 일본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 활엽 관목.
개화/결실기 5~6월 / 9월
번식 씨와 접붙이기로 번식시키며 실생은 9월에 씨가 익으면 따서 젖은 모래에 가매장했다가 늦가을이나 이른 봄에 파종한다.
▶접붙이기: 대목으로 초피나무나 산초나무의 실생 2~3년생 묘를 이용하여 3월 중순~하순까지 20일간이 가장 적당하다.
▶접순: 새가지에서 골라 2월 중순에 잘라 마르지 않게 서늘한 곳에 저장해둔다.
▶대목: 지상 10cm에서 잘라 접수와 비스듬이 맡붙여 마주접붙이기의 요령으로 접붙인다.
천근성으로서 뿌리가 옆으로 퍼지므로 건조에는 약하다. 해가 잘 들지 않고 통풍이 안 되는 곳에서는 결실이 잘 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공해에 약하다.
생육환경 따뜻한 지방에 자생하나 온도의 적응력은 넓은 편이다. 잡목림의 간별한 수림 밑 정도의 반그늘진 곳이 이상적이다. 여름에 건조하지 않으면 양지에서도 재배할 수 있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나 부식질이 많은 흙이 적합하다.
재배특성 천근성으로서 뿌리가 옆으로 퍼지므로 건조에는 약하다. 해가 잘 들지 않고 통풍이 안 되는 곳에서는 결실이 잘 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공해에 약하다.
크기 높이 3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며 소엽은 9-10개이고 난형, 긴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미요두 예저이고 길이 1-3.5cm로서 4-7개의 파상의 톱니가 있으며 톱니의 기부와 엽면 및 정점에 선점이 있고 향기가 있으며 잎 중앙부에 연한 황록색 반문(斑紋)이 있고 흔히 엽축에 가시가 있는 경우도 있다. 잎의 기부에 길이 1㎝의 대생한 가시가 있다.(산초나무의 가시는 호생임)
꽃의 특징 복총상화서는 엽액에서 나오며 연한 황록색 꽃이 달리고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피며 5개씩의 화피와 수술이 있고 꽃잎이 없으며(산초나무는 꽃잎이 없음) 자방은 떨어져 있으며 기부에 대가 있다.
열매의 특징 삭과는 적갈색으로서 구형이며 선점(線點)이 있고 9-10월에 익으며 흑색 종자가 들어 있다. 성숙한 과피를 말린 것을 산초(山椒)라 한다.
가지/목피 삭과는 적갈색으로서 구형이며 선점(線點)이 있고 9-10월에 익으며 흑색 종자가 들어 있다. 성숙한 과피를 말린 것을 산초(山椒)라 한다.
기타특징 ▶충청북도 보령군 오천면 외연도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136호로 지정되어 있다.
면적은 32,727㎡정도이다. 이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에는 후박나무, 식나무, 보리밥나무, 동백나무, 마삭나무, 먼나무, 산초나무, 자귀나무, 닥나무, 딱총나무, 푸조나무,
이용가치 및 용도 ▶어린 잎에 독특한 향기가 있어서 향신료로 널리 쓰이며 또 덜 여문 열매도 향미와 독특한 매운 맛이 있어서 식용으로 쓰인다.
▶어린잎과 미숙과는 장조림도 만들고 김치의 조미료로 이용된다.
▶왕초피나무, 산초나무, 초피나무의 과피는 花椒(화초), 근(根)은 花椒根(화초근), 엽(葉)은 花椒葉(화초엽), 종자는 椒目(초목)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花椒(화초) - ①9-10월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햇볕에 말려 과피만을 쓴다. ②성분 : Avicennol, avicennin, cis-avicennol, chelerythrine, mitidine 등 그 밖에 coumarin, flavonol, alkaloid가 보고되고 있다. 산초나무 과실에 精油(정유)는 geraniol, limonene, cumic alcohol, 不飽和有機酸(불포화유기산) 등이 함유되어 있고 과피에는 bergapten과 安息香酸(안식향산)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溫中(온중), 散寒(산한), 除濕(제습), 止痛(지통), 殺蟲(살충), 海魚腥毒(화어성독)의 효능이 있다. 소화불량, 內停水(위내정수), 心腹冷痛(심복냉통), 구토, 氣(애기), 咳嗽氣逆(해수기역), 風寒濕痺(풍한습비-풍(風), 한(寒), 습(濕)의 三邪(삼사)에 의한 痺症(비증)), 下痢(하리), 疝痛(산통), 齒痛(치통), 蛔蟲症(회충증), 陰部搔痒症(음부소양증), 瘡疥(창개)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4.5g을 달여서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가루내어 조합하여 붙이거나 달인 액으로 씻는다.
⑵花椒根(화초근) - ①성분 : 산초피나무의 근(根)에는 skimmianine, berberine, aesculetin dimethylether가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腎膀胱(신방광)의 虛冷(허냉)으로 인한 색이 탁한 증상에는 조금씩 복용하고 색이 선명하면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⑶花椒葉(화초엽) - 寒赤(한적), 곽란에 의한 轉筋(전근), 脚氣(각기), 漆瘡(칠창), 疥癬(개선)을 다스린다.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달인 액으로 씻는다.
⑷椒目(초목) - 水腫脹滿(수종창만-浮腫(부종)), 痰飮喘逆(담음천역-水液(수액)의 運行(운행)이 정체하여 숨이 차고 기침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15-24g을 달여서 복용하여 쓴다. 陰虛火旺者(음허화왕자-허약하고 흥분을 잘 하기 쉬운 체질)은 복용을 금한다.
▶잎, 열매, 줄기 모두를 약술로 만들 수도 있다.
▶초피나무 잎은 생선횟집에서 곁들임으로 귀히 쓰이며 진공포장하여 일본으로 수출되는 전망이 밝은 산나물이다.
▶희귀 및 멸종 식물로서 보호되어야한다.
유사종 ▶산초나무(Z. Schinifolium s. et Z.)
잔잎이 6~10쌍으로 더 많고 가시가 불규칙하게 1개씩 호생하며 꽃은 꽃잎이 있고 잎에 초피나무 같은 향기가 없다. 따라서 산초나무는 식용으로는 쓰지 않으며 열매를 소염제로 타박상이나 유종에 쓴다.(주로 외과용)
▶털초?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