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팽나무
분  류 느릅나무과
학  명 Celtis sinensis Pers.
원산지 한국
향  명 포구나무, 달주나무, 매태나무, 폭나무, 평나무, 폭낭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라오스, 태국등에 분포한다. ▶함북 이외의 전국적으로 분포하지만 주로 경상도와 전라도의 표고 50~1,100m지역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원개형(가지의 신장은 분산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5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 및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10월에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노천매장하기 전에 농황산에 처리하여 종피를 얇게 해주는 것이 좋다.
②무성번식 : 접목은 2년생의 실생묘를 대목으로 하여 초봄에 설접(舌接) 또는 절접(切接)을 한다. 삽목은 초봄에 휴면지를 꽂는다.
생육환경 ▶평지에서 자란다. ▶양지와 음지를 가리지 않으며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성장이 빠른 편이고 평탄하고 깊은 땅을 좋아하며 상당히 습한 곳에서도 견딘다. 내한성과 내공해성,내염성 등이 강하고 적응능력이 뛰어난 수종이다. ▶뿌리가 잘 발달되어 있어 강풍과 해풍에도 강하며 내염성이 있어 동해안 일대에서 좋은 생육을 보이고 있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20m, 지름 1m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길이 4-11cm로서 난형,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첨두 예저이고 좌우가 약간 비틀어져 있다. 상반부에 거치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표면이 거칠며 측맥은 3~4쌍이다. 엽병은 길이 2-12mm로서 털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잡성화로서 4-5월에 피고 수꽃은 새가지의 기부 엽액에서 나오는 취산화서에 달리며 수술은 4개이다. 암꽃은 새가지 윗부분에 1-3개씩 달리고 수꽃은 하부에 맺힌다.4개의 화피열편, 4개의 작은 수술,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암술대는 2개로 갈라져 뒤로 젖혀진다.
열매의 특징 핵과는 둥글고 지름 7-8mm로서 노란색-붉은색-홍갈색으로 변하며 10월에 성숙한다. 과육은 달고 먹을 수 있다. 과경은 길이 6-15mm로서 잔털이 있다.
가지/목피 높이 20m, 지름 1m이며 줄기가 직립하고 가지가 넓게 퍼지며 수피가 흑갈색이고 어린가지에 잔털이 밀생한다. 뿌리는 직근이 있으며, 측근이 사방으로 뻗는다.
기타특징 ▶팽나무는 느티나무와 함께 마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향토수종이다. 수세가 강건하고 입지에 대한 요구가 까다롭지 않으며 맹아력이 좋다.
▶우리나라의 정자목중 느티나무 다음으로 많이 심어져 있는 수종이다.
▶천연기념물
①제 34호 - 전라남도 광양군
이용가치 및 용도 ▶방풍수, 공원이나 정원의 녹음수, 조풍(潮風)에도 견디는 힘이 있어 바닷가의 녹지조성용으로 이용된다. 분재로도 이용된다.
▶식용한다.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로 쓰인다.
▶수피에서 섬유를 얻기도 한다.
▶열매는 조류의 먹이가 되기도 한다.
▶수피는 朴樹皮(박수피), 葉은 朴樹葉(박수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朴樹皮(박수피)
①팽나무의 수피를 여름에 채취한다.
②성분 : 수피에는 alkaloid 및 saponin 반응이 있다.
③약효 : 調經(조경), 蕁麻疹(담마진), 肺癰(폐옹-肺膿瘍(폐농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⑵朴樹葉(박수엽)
①팽나무의 잎으로 연중 채취한다.
②약효 : 엽즙은 漆瘡(칠창)을 치료한다.
유사종 ▶섬팽나무(for. magnifica NAK.): 도란상 장타원형의 노목에서 길이 11㎝에 이르고 엽병의 길이가 15-16㎜에 달한다. 외나로도(外羅老島)에 난다.
▶둥근잎팽나무(for. rotundata NAK.): 잎이 둥글며 거의 절저이고 갑자기 끝이 뾰족해진다.제주도와 전남 해남등지에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