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회화나무
분  류 콩과
학  명 Sophora japonica L.
원산지 동부아시아(한국,중국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수평적으로는 남해안부터 함경북도에 이르는 각지, 수직적으로는 남쪽에서 표고 600m 이하, 북부에서는 400m 이하에 분포해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7~8월이며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실생, 꺾꽂이, 접붙이기 등을 할 수 있으나 실생번식이 가장 이상적이다.
①실생
ⓐ9-10월에 종자를 채취하였다가 노천매장한 후 파종한다.
ⓑ순량율 92%, ℓ당 6,129립, 발아율 59% 이다.
ⓒ종자는 건조를 아주 싫어하므로 직파하든가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발아가 늦어 보통 늦봄부터 초여름에 걸쳐 발아한다.
ⓔ파종전에 40-50℃의 더운 물에 24시간 정도 침적하면 발아가 잘 된다.
생육환경 햇볕을 좋아하는 양수이고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을 좋아한다. 적지로는 산자락, 계곡사이, 평지, 마을 부근의 공지이다. 내한성, 대기오염에도 강하다. ▶경상남도 함양군 칠북면 영동리에 있는 회화나무는 수령 600여년생으로 수고 30m, 흉고직경 약 6m로 천연기념물 제 319호로 지정되어 있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가 10-30m, 지름 1-2m에 이르는 거목으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기수우상복엽(奇數羽狀複葉)이며 소엽은 길이 2-6cm,넓이 1.5-2.5㎝로4-5쌍 때로는 7쌍이며 잎자루가 짧고 난형 또는 도란형, 원형을 보이고 예두 원각이고 거치가 없다.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때로는 미모가 있다. 잎 뒷면은 녹백색으로 짧은 흰털이 있고 주맥의 기부에 때로 갈색 털이 나 있다. 잎자루의 기부는 팽창하고 특히 털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7-8월에 피고 길이 20-30cm 의 정생하는 복총상화서로 많이 붙는다. 새가지의 끝에 원추화서가 달린다.담황백색의 접형화이고 길이 1-1.5cm, 꽃받침통은 종형이며 길이 3-4mm에 이르고 짧은 털이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9-10월에 황색으로 성숙하고 협과이며 길이 5-8mm로서 잘룩잘룩하고 아래로 드리우고, 약간 육질이며 안에 물기를 함유하고 원통상의 염주 모양을 이룬다. 종자 사이 열매 부분은 축소되어 좁아진다. 종자는 1-4개이고 갈색을 띤다.
가지/목피 줄기는 바로서서 굵은 가지를 내고 큰 수관을 만들며, 수피는 회암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어린 가지는 녹색을 띠며 겨울 눈은 대단히 작고 청자색의 밀모가 나 있다.
기타특징 한국은 행운의 나무, 중국은 출세(出世)의 나무, 서양에서는 학자(學子)의 나무라고 소중히 여긴다.
변재는 황백색, 심재는 암갈색으로 구분이 뚜렷하며 연륜의 경계도 뚜렷하다.환공재로 나무갗은 대체로 거칠고 목리는 통직하며 강도는 보통이고 휨강도는 단단하고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조경수종
▶좋은 녹음수, 정자 나무이며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강하여 공원이나 가로수로 적당하고 병충해가 적은 편이며 수형이 아름다워 정원수로 훌륭하다.
▶목재는 건축재,가구재로 쓰인다.
▶꽃 및 꽃봉오리는 槐花(괴화), 근(根)은 槐根(괴근), 若枝(약지)는 槐枝(괴지), 근피(根皮) 및 수피는 槐白皮(괴백피), 엽(葉)은 槐葉(괴엽), 과실은 槐角(괴각), 樹脂(수지)는 槐膠(괴교)라 하며 약용한다.
⑴槐花(괴화) ①꽃 또는 꽃봉오리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腸風(장풍)에 의한 血便(혈변), 痔出血(치출혈), 血尿(혈뇨), 血淋(혈림), 崩漏(붕루), 鼻出血(비출혈), 赤白痢(적백리), 風熱(풍열)로 인한 눈의 充血(충혈), 癰疽瘡毒(옹저창독)을 치료한다. 또 중풍의 예방에도 사용된다.
⑵槐根(괴근) - 痔瘡(치창), 喉痺(후비), 회충병을 치료한다.
⑶槐枝(괴지) - 햇가지로, 崩漏帶下(붕루대하), 心痛(심통), 目赤(목적), 痔瘡(치창), 疥瘡(개창)을 치료한다.
⑷槐白皮(괴백피) - 祛風(거풍), 除濕(제습), 消腫(소종),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風邪外中(풍사외중), 身體强硬(신체강경-몸이 굳어지는 것), 皮膚麻痺(피부마비), 熱病口瘡(열병구창), 牙疳(아감), 喉痺(후비), 腸風下血(장풍하혈), 癰(옹), 痔(치), 爛瘡(난창), 陰部搔痒痛(음부소양통), 화상 등을 치료한다.
⑸槐葉(괴엽) - 驚癎(경간), 實證(실증)의 高熱(고열), 腸風(장풍), 血小便(혈소변), 痔瘡(치창), 疥癬(개선), 濕疹(습진), (정창)을 치료한다.
⑹槐角(괴각) -①회화나무의 과실로서, 12월 하순경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潤肝(윤간), 凉血(양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腸風瀉血(장풍사혈), 痔出血(치출혈), 崩漏(붕루), 출혈성 下痢(하리), 心胸煩悶(심흉번민), 風眩(풍현), 陰瘡濕痒(음창습양)을 치료한다.
⑺槐膠(괴교) - 일체의 風(풍)을 다스리고 涎(연)을 삭힌다. 風(풍)의 內動(내동)으로인한 肝臟筋脈(간장근맥)의 경련, 急風(급풍)에 의한 口禁不開(구금불개), 四肢强直(사지강직), 脊椎强直(척추강직), 痲痺(마비), 파상풍에 의한 (안면괘사)를 치료한다. 찐 다음 구워서 면에 싸서 귀에 대주면 風(풍)에 의한 難聽(난청)을 다스린다.
유사종 ▶능수회화나무(S. j. var. pendula): 가지가 밑으로 처지는 수양(垂楊)형
▶세관회화나무(S. j. var. columnaris): 수형이 원통형으로 자람.
▶처진회화나무(S. japonia for. pendula): 봉오리를 감싸고 있던 꽃받침이 5개 로 갈라지면 속에 든 꽃잎이 펴진다.
발생 병충해 ▶병해: 녹병, 탄저병
▶충해: 미국흰불나방, 선충, 개각충
방제방법 ▶미국흰불나방 : 유충가해기에 슈리사이드, 디프 50%유제, 80%수용재 1,000배액을 수관에 살포한다.
▶선충 :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 등의 토양훈증제로 토양훈증을 하여야 한다.
▶녹병:병에 걸린 낙엽을 긁어 모아 태우고 4월 중.하순경의 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