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탱자나무
분  류 운향과
학  명 Poncirus trifoliata Rafin.
원산지 중국 중부지방
향  명 개탕쉬낭, 개탕쥐낭(제주), 등자, 구귤(전남 완도)
울타리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경기 이남 표고 700m 이하의 따뜻한 지역에서 식재하고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고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으로 한다.
ⓐ종자채취를 하여 직파하거나 습기있는 모래와 섞어 두었다가 파종한다.
ⓑ발아율은 매우 높아서 95%인데, 종자저장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육성된 묘목은 귤나무의 대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생육환경 내한성이 강한 편이고 토성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며 양수(陽樹)이다. 토양은 비옥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이 좋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가 3-5m 정도 자란다.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피고 백색이며 지름 3.5-5cm로서 정생 또는 액생하고 1개 또는 2개씩 달리며 꽃받침잎과 꽃잎은 5개가 이생하고 꽃잎은 길이 1.5cm정도이며 개출한다. 수술은 20개이고 털은 없으며 자방은 8-10실로 나뉘고 밀모가 있다.
열매의 특징 장과는 둥글고 표면에 부드러운 털이 많이 나며 지름 3cm로서 향기가 좋으나 먹을 수 없고 9-10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장타원형으로 길이 1-1.3cm쯤 된다. 어린 가지는 약간 편평하고 녹색이다.
가지/목피 가지는 편평하며 녹색이고 길이 3-5㎝정도의 굳센 가시가 호생한다. 가시와 가지가 녹색이므로 다른 식물과 쉽게 구별된다.
기타특징 ▶천연기념물 제78(경기도 강화군 강화읍)호,79(경기도 강화군 화도면)호에 지정되어 있다. ⓐ면적:1주(株) 13㎡, ⓑ소유자:개인, ⓒ지정사유:노거수, ⓓ수령:400년, ⓔ나무높이:4m, ⓕ뿌리목둘레:1m.
이 나무는 강화도 역사박물관에 이웃해서 토성의 비탈면 아래쪽에
이용가치 및 용도 ▶줄기에 매우 강한 가시가 나 있어 방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과수원 생울타리로 최적합한 수종이며, 차폐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묘목은 밀감나무류의 접목용 대목으로 사용한다.
▶미성숙 과실은 枸橘(구귤), 根皮는 枳根皮(지근피), 수피의 小片(소편)은 枳茹(지여), 가시는 枸橘刺(구귤자), 잎은 枸橘葉(구귤엽), 성숙 직전의 과실은 枳殼(지각), 종자는 枸橘核(구귤핵)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枸橘(구귤) - 疏肝(소간), 和胃(화위), 理氣(이기),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胸腹脹滿(흉복창만), 胃痛(위통), 疝氣(산기), 乳房結核(유방결핵), 子宮下垂(자궁하수), 타박상을 치료하고 酒毒(주독)을 해독한다.
⑵枳根皮(지근피) - 齒痛(치통), 치질, 혈변을 치료하고 뿌리를 술에 담갔다 달인 즙을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치통을 다스릴 수 있다.
⑶枳茹(지여) - 탱자나무의 枝莖(지경) 및 피(皮)는 水脹(수창), 異風(이풍), 骨筋疼痛(골근동통)을 치료한다.
⑷枸橘刺(구귤자) - 風蟲齒痛(풍충치통)에 구귤자의 달인 액을 머금고 있다가 뱉아낸다.
⑸枸橘葉(구귤엽) - 理氣(이기), 祛風(거풍), 消毒(소독), 散結(산결)의 효능이 있다.
⑹枳殼(지각) - 破棄(파기), 行痰(행담), 消積(소적), 散結(산결)의 효능이 있다. 胸膈痰滯(흉격담체), 胸痺(흉비), 脇脹(협창), 食積(식적), 噫氣(희기), 嘔吐(구토), 下痢後重(하리후중), 脫肛(탈항), 子宮脫垂(자궁탈수)를 치료한다.
⑺枸橘核(구귤핵) - 腸風下血不止(장풍하혈부지)에 구귤핵, 樗根白皮(저근백피) 각 等量(등량)을 볶아서 가루 내어 1회 3g씩 莢子(급협자)를 달인 액으로 調服(조복)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병충해 : 탄저병, 그을음병, 흑반병, 깍지벌레.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