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팥배나무
분  류 장미과
학  명 Sorbus alnifolia (S. et Z.) K. Koch
원산지 한국
향  명 물앵나무, 벌배나무, 산매자나무, 운향나무, 목세낭(?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 등지에도 분포한다. ▶전국 산지의 표고 100-1,300m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상: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종자로 번식한다.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과육을 제거한 후 2년간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그해 봄이나 2년째 봄에 발아한다.
ⓑ종자 전 처리시 건조시키지 말아야 한다.
생육환경 ▶토양은 아무곳에서나 잘 자란다. 산능선부의 건조지에서 잘 생육하고 있다. 척악지와 사방지에서도 잘 자란다. ▶양수이나 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군집성과 내음성, 내한성, 내건성은 강하지만 내공해성과 내병충성은 약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5m에 달한다.
잎의 특징
꽃의 특징 산방화서는 소지에 정생하고 6-10개의 꽃이 달리며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1cm로서 백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5개, 수술은 20개정도이고 암술대 2개로서 밑동에 털이 약간 있다.
열매의 특징 이과는 타원형이며 반점이 뚜렷하고 지름 1cm로서 9~10월에 황적색으로 익는다.
가지/목피 소지에 피목이 뚜렷하고 수피는 회갈색이다. 동아는 홍색으로 광택이 있다. 뿌리는 주근과 측근이 있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나무 전체를 덮는 열매의 관상가치가 매우 높으며, 정원수, 공원수, 가로수로 알맞고 특히 생태공원의 조류 유인식물로 좋다.
▶꿀샘이 깊어서 밀원자원으로 이용된다.
▶척박지의 녹음수로 개발할 가치가 있다.
▶목재는 가구재,공예재로 쓰인다.
▶팥배나무, 왕잎팥배나무의 과실을 水楡果(수유과)라 하며 약용한다.
①약효 : 血虛(혈허)로 인한 勞倦(노권-過勞(과로))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120-150g에 黃酒(황주)를 加(가)하여 달여서 조석 2회로 나누어 복용한다.
유사종 ▶털팥배(var. hirtella T.Lee)(var. hirtella Nakai): 뒷면 엽맥의 털이 끝까 지 남아 있다.
▶벌배(var. lobulata Nak.) : 잎에 얕은 결각이 생긴다.
▶긴팥배(var.lasiocarpa T.Lee)
▶왕잎팥배(var. macrophylla T.Lee): 잎의 길이가 11㎝이고 열매의 길이가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