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모감주나무
분  류 무환자나무목
학  명 Koelreuteria paniculata Laxm.
원산지 한국
향  명 염주나무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 일본에 분포한다. ▶황해도 및 강원도 이남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소교목, 수형: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6~7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노천매장 후 봄에 파종하면 발아율이 매우 높다.
②삽목 : 삽목 번식도 가능하다. 여름철에 녹지삽목한다.
생육환경 추위와 공해에 강하고 비옥요구도가 낮아 척박지에서도 잘 생육하며 토양에 관계없이 잘 자라나 양지바른 곳을 좋아한다. 내조성과 내염성, 내건성이 대단히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8-10m , 직경 30cm.
잎의 특징 기수1회우상복엽으로 호생하며 길이 25~35cm이다. 소엽은 7~15개이고 난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며 길이 3-10cm, 폭 3-5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거나 뒷면 엽맥 따라 털이 있고 불규칙한 둔한 톱니가 있으며 기부 가까이가 결각상으로 되는 것도 있다
꽃의 특징 원추화서는 가지 끝에 달리고 길이 25-35cm로서 가지가 길게 자라 꽃이 총상으로 달리며 짧은 퍼진 털이 있고 꽃은 6-7월에 피며 지름 1cm로서 황색이지만 중심부 적색이고 화경이 짧다. 꽃받침은 거의 5개로 갈라지며 꽃잎은 4개가 모두 위를 향하여 없는 것 같이 보이고 꽃잎이 뒤로 젖혀진 기부에 적색 부속체가 있다. 화반은 위쪽에 둔한 톱니가 있으며 수술은 8개이고 수술대 하반부에 긴 털이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삭과로 꽈리같으며 길이 4~5cm로서 10월에 익고 3개로 갈라지며 3개의 종자가 들어 있고 종자는 둥글며 흑색 윤기가 난다.
가지/목피 뿌리는 직근과 측근이 있다.
기타특징 ▶세계적으로 희귀종이므로 대부분 천연기념물 제138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한여름에 황금빛 꽃을 감상할 수 있고 세모꼴의 초롱같은 열매가 주렁주렁 열리고 루비빛으로 물드는 단풍도 화려하다
이용가치 및 용도 ▶가로수, 공원수, 정원수, 녹음수, 생태공원 조경수로 적합하다.
▶단단한 종자는 염주를 만들어 사용하고, 종자를 비누대용으로 쓰기도 한다.
▶꽃과 잎은 염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花(화)를 欒花(난화)라 하며 약용한다.
①6-7월 개화시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②성분 : 과실에는 sterol, saponin, flavonoid 배당체, anthocyanin, tannin, polyuron酸(산)이 함유되어 있다. Saponin 중에서 欒樹(난수) saponin A,B가 분리되어 있다. 건조된 종자에는 수분 9.4%, 조단백 17.5%, lecithin 燐酸(인산) 0.045%, 전분 7.0%, 무기성분 3.0%, 脂肪類(지방류) 20.9%가 함유되어 있다. 種仁(종인)에는 油質(유질)이 38% 함유되어 있는데 (감화)된 후 sterol과 palmitin酸(산)으로 분해된다. 잎에는 沒食子酸(몰식자산) methylester가 함유되어 다종류의 세균이나 진균에 대해서 억제적용을 한다.
③약효 : 目痛流淚(목통유루), 간염, 眼赤(안적), 腫痛(종통), 요도염, 소화불량, 장염, 이질을 치료한다. 黃連(황련)과 같이 달여서 눈의 赤爛(적란)을 치료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