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사람주나무
분  류 대극과
학  명 Sapium japonicum Pax et Hoffm.
원산지 한국
향  명 신방나무, 쇠동백나무, 아구사리, 귀룽묵, 쐬돔박낭(?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전라도,경상도,충청남도 등의 표고 100~1,300m에,서해안에서는 백도까? 동해안에서는 속초, 설악산까지 자라며 광양의 백운산에 많다.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소교목, 수형: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이며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가을에 익는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후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직파를 하여도 되며 추운곳에서는 건사저장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생육환경 양지, 음지 모두에서 자라는 중용수이며 비옥하고 습기있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공해성, 내조성, 해풍은 비교적 강하고 내음성은 보통이나 건조에 약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6m정도.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일가화로서 정생하는 수상 총상화서에 달리고 화서는 길이 10cm로서 윗부분에 많은 수꽃이 달리며 밑부분에는 화병이 있는 몇 개의 암꽃이 달린다. 수꽃은 3개로 갈라진 술잔모양의 꽃받침잎과 2-3개의 수술있고 암꽃은 3개의 꽃받침잎과 3개의 암술대가 있는 난형의 자방이 1개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3개의 과피로 되며 둥근 삭과로서 3개로 갈라지고 3개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는 둥글고 지름 7mm로서 청갈색 바탕에 선상의 흑색 반점이 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6m에 달하고 동아는 2-3개의 아린으로 싸여 있으며 털이 없다. 수피는 녹회백색이며 오래된 줄기는 얇게 갈라진다. 겨울눈은 삼각상으로 끝이 뾰족하고 2개의 아린(芽鱗)으로 싸여 있다. 가지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
기타특징 난대성 수종이며 때로는 밑에서 많은 줄기가 올라와 다행송과 같은 아름다운 수형을 만든다.
이용가치 및 용도 정원수,공원수, 가로공원에 적당하며 조경수로서의 가치가 크다.
▶종자는 기름을 짜서 식용, 도료용, 등유용으로 사용한다.
유사종 ▶오구나무(S. sebiferum): 잎은 약간 두껍고, 사각상 난형이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