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메타세콰이아
분  류 낙우송과
학  명 Metasequoia glyptostroboides Hu et Cheng
원산지 중국
향  명
수형
가지 목피 열매

생육/분포지역 전국, 공원수로 식재.
성상/수형 낙엽침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3월이고 결실기는 11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 및 삽목에 의한다.
1.실생 : 종자는 ℓ당 76,300개가 들어가는데 가을에 채취하여 기건저장한 후, 파종 1개월 전에 노천매장하였다가 파종한다.
2.삽목 : 삽목을 하는 경우에는 낙우송에 비하여 발근율이 높은데, 녹지로 삽목하는 것이 좋다. 종자는 구하기가 어렵고 삽목묘에 비하여 생장이 떨어지므로 3월 중순-하순, 6월경에 가지삽목을 한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결실주가 없어 현재로는 주로 삽목을 번식시키고 있다.
생육환경 ▶극양수로서 음지에서는 생장이 불량하기 때문에 해가 잘 드는 곳이 좋다. ▶토질은 습기가 있는 비옥한 사질 양토가 이상적이며 건조한 땅이나 토박한 땅에서는 좋지 않다. 내한성이 강하고 생장속도가 빠르다.
재배특성
크기 원산지에서는 높이 35m, 지름 2m로 자란다.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암수한그루로 2-3월에 핀다. 수꽃 화서는 총상화서로 액생하고 정단부에 나오며 원추상으로 20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 화서는 22-26개의 마주보는 실편을 가지며 아래고 처지고 3월에 개화한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구과로서 길이 18-25㎜이며 종자에 날개가 있고 인편이 십자형으로 붙은 것이 특징이다.
가지/목피 수피는 회갈색이다. 가지는 옆으로 퍼지고 소지는 녹색이며 대생.
기타특징 ▶석탄기 이전에 번성하였으나 현재는 중국 일부에서만 자생하고 있는,이른바 "살아 있는 화석"이라 불리우는 종이다.
▶Lequidambar 와 더불어 포항에서 화석이 나타났으며 기후의 변동 때문에 사라졌다는 의견을 뒷받침하듯 각종 상록활엽수의 화서과 함께 나타나고
이용가치 및 용도 ▶풍치목으로는 공원, 유원지, 관광지, 학교, 공장 지대의 녹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과 혹은 풍치 개발, 기념수, 교재 등을 들수 있고 공원, 유원지, 관광지, 전원 등의 가로수로 더욱 좋다. 기념수로 쓰이거나 조림수로도 쓰인다.
▶목재의 재질이 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펄프용으로 많이 쓰인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