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이팝나무
분  류 물푸레나무과
학  명 Chionanthus retusa Lindl.
원산지 한국
향  명 니암나무(전라북도),뻣나무(어청도)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대만, 중국 남부와 일본 남부에 주로 분포한다. 어청도 및 포항, 홍해 향교에 대집단의 자생지가 있으며 중부 이남의 전국 각처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수형: 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번식 종자의 이중휴면성으로 종자번식이 까다로워서 다량생산이 어렵다. 그러나 가을에 채취한 종자를 두해 겨울동안 노천매장 후 파종하면 잘 발아되며 초기생육이 불량하므로 파종 후 2년을 더 길러서 이식하면 좋다. 7~8년후 꽃이 핀다. 순량율 96%, ℓ당 입수 2,064립, 발아율 60% 이다.
생육환경 골짜기나 개울 근처, 해변가에서 자라며 양지 바르고 토심이 깊은 사질양토의 비옥적윤지에서 생장이 양호하다. 내음성은 보통이고, 내한성과 각종 공해, 염해, 내병충성이 강하나 건조에는 약하다. 동해안에서는 곧게 빨리 자라는 반면 서해안, 남해안에서는 생육이 더디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25m, 직경 50c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고 길이 3~15cm,폭 2-6㎝로서 타원형, 나형, 난상 타원형 또는 도란형이며 첨두 또는 예두이고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표면은 녹색으로 중륵에 흔히 털이 있고 뒷면은 연한 녹색으로 중륵 밑부분에 연한 갈색털이 있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어린 나무의 경우 복거치가 있다. 감나무와 비슷한 모양이다.
꽃의 특징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이며 이가화이다. 화서는 길이 6-10㎝로 새로 자란 가지 끝에 약 20일 동안 달려 있고 은은한 향기가 유지되며 밑에 잎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7-10mm로서 환절이 있다. 꽃받침은 4개로 깊게 갈라지며 꽃잎은 백색이고 4개이며 길이 1.2-2cm, 폭 3mm로서 밑부분이 합쳐지고 통부가 꽃받침보다 길다. 수술은 2개이며 화통에 붙어 있고 수꽃에 암술이 없으며 자방은 2실로서 암술대가 짧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길이 1.0-1.5cm로서 타원형의 핵과이며 9~10월에 벽흑색으로 익어 겨울까지 달려 있다.
가지/목피 줄기는 통직하며 회갈색이고 어린 줄기는 수피가 황갈색으로 벗겨진다. 뿌리는 직근과 잔근이 있다.
기타특징 세계적인 희귀종으로 큰나무는 대부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36호 - ⓐ소재지;전남 승주 쌍암면 ⓑ지정사유:노거수(老巨樹) ⓒ수령 400년, 수고 16.5m, 흉고줄기둘레 4.46m, 수관폭 동9m, 서7m, 남9.3m, 북7.3m.
제183호 - ⓐ소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조경수종
▶어린 줄기가 황갈색으로 벗겨져 아름답고, 6월에 피는 백색 꽃은 파란잎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나무 전체를 덮어서 여름철에 눈이 온 것 같은 착각을 줄말큼 미려해 군식이나 혼식해도 좋다. 주요경관 조성에 알맞으며 특해 해안가의 가로수, 정원수, 공원수로서 대단히 훌륭한 나무이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이팝나무는 염료로 쓰인 적이 없으나, 잎을 채집하여 잘게 썬 다음 30분간 끓여서 염액을 내었다. 매염제를 쓰지 않고도 다갈색 계통의 색이 얻어졌다.
유사종 ▶긴잎이팝나무(var. coreana Nakai): 이팝나무에 비해 잎이 더 좁고 긴 피침형이고 화관 열편의 폭이 1~1.5mm이다.
발생 병충해 ▶충해 : 깍지벌레, 선충.
▶병해 : 흰가루병.
방제방법 ▶선충 : 메틸브로마이드, DD, EDB, DBCP, 베이팜 등의 토양훈증제로 토양훈증을 하여야 한다
▶깍지벌레류: 겨울에는 가지고르기, 가지치기 후인 12-4월 사이에 기계유 유제(95%)25배액을 가지와 줄기 전체에 살포하고 우화약충기에 메치온, 디메토유제 1,000배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