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물푸레나무
분  류 물푸레나무과
학  명 Fraxinus rhynchophylla Hance
원산지 한국
향  명 쉬청나무,떡물푸레나무,물푸레낭(제주),물푸레나무(영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전국 산야와 중부 이북 낮은 지대에 자라며 표고 100~1,500m 지대에 많이 분포한다. → 제주도, 대둔산, 백양산, 내장산, 덕유산, 설악산, 묘향산, 비래봉 등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고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천연하종발아가 잘되며, 가을에 충분히 성숙한 종자를 서리가 내리기 전에 채취하여 종자와 젖은 모래를 1:2(3)의 비율로 혼합하여 지하 30~50m 깊이에다 노천매장을 하여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생육환경 산복이하의 토심이 깊은 비옥적윤지나 계곡부의 통기성이 양호한 석력토양(石礫土壤) 또는 하천변이 조림적지이다. 어려서는 내음성도 있으나 점차 성장하면서 햇빛을 좋아하고 내한성이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0m, 직경 50cm에 달한다.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자웅이가화이나 때로는 양성화도 섞여 있으며 5월에 피고 화서는 새가지에서 액생하고 원추화서 또는 복총상화서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거나 거의 밋밋하며 털이 없거나 잔털이 있고 수꽃은 2개의 수술과 꽃받침잎이 있으며 암꽃은 2-4개의 꽃잎과 수술 및 암술이 있고 꽃잎은 도피침형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길이 2~4cm 되는 시과로서 날개는 피침형 또는 긴 피침형이고 둔두 혹은 미요두이거나 약간 뾰족하며 9월에 익는다. 종자결실의 풍흉이 심하다.
가지/목피 높이가 10m에 달하는 교목이지만 보통 관목상이며 소지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으며 동아에 털이 있거나 없다. 대체로 직립하고 껍질은 세로로 갈라지는데 흰색의 가로 무늬가 있다.
기타특징 ▶천연기념물 제286호(파주 적성면)로 지정되어 있다. ⓐ소재지:경기도 파주군 적성면 ⓑ면적:1주 441㎡ ⓒ지정사유:노거수 ⓓ수령:150년 ⓔ나무높이:13.5m
▶가지를 꺾어 물 속에 넣으면 물을 푸르게 만든다 하여 물푸레란 이름이 붙여졌다. 수세가 강건하고 뿌리목?
이용가치 및 용도
유사종 ▶들메나무(F. mandshurica Rupr.): 꽃이 전해에 자란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쇠물푸레나무(F. sieboldiana Blume): 잎 뒤의 맥 위에 털이 나고 뒷면이 담녹색이다.
발생 병충해 ▶충해:박쥐나방, 미국흰불나방, 진딧물류, 깍지벌레류, 잎벌레류, 들메나무하늘소
▶병해:흰가루병, 잎녹병, 갈색무늬병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