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쥐똥나무
분  류 물푸레나무과
학  명 Ligustrum obtusifolium S. et Z.
원산지 한국
향  명 백당나무,싸리버들,검정알나무(북한),개꽝낭,꽝꽝낭(?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일본(류큐), 대만, 중국 등지에도 분포한다. 봉奐뮌?표고 50~700m사이, 제주, 전남, 전북(덕유산), 경남, 경북, 충남, 충북(단양), 강원, 경기(광릉), 황해, 평북에 야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실생과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가을에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 후 이듬해 파종하면 많은 묘목을 얻을 수 있다.
②삽목 : 좋은 개체를 증식하기 위해서 꺾꽂이(봄, 여름)하는 것이 좋다. 삽목으로 용이하게 번식할 수 있다.
생육환경 자연상태에서 음수로 자라지만 충분한 광선을 요구한다.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내조성과 내한성, 내공해성이 강하며 토양은 비교적 가리지 않는 편으로 아무데나 심어도 잘 자란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2~4m, 수관폭 3m 정도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암수한그루로 5-6월에 피며 정생하는 총상 또는 복총상화서에 흰꽃이 뭉쳐 피고 향기가 오래도록 난다. 화서의 길이는 2~3cm이며 잔털이 있고 화관은 통형이며 길이 7-10mm로서 백색이고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 첨두이다. 꽃받침은 녹색으로 4개의 거치와 잔털이 있다. 열편은 삼각형에 끝이 뾰족하고 통부보다 짧다. 수술은 2개로 짧으며 꽃통에 달리고, 암술대는 길이가 3~4mm로 한 개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난상 원형이고 핵과로 길이가 7~8mm 정도되며 10월에 검게 익는다.
가지/목피 가지가 가늘고 잔털이 있으나 이년지에서는 없어지며 회백색이고 많이 갈라진다. 뿌리는 잔근성이다.
기타특징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쥐똥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배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
이용가치 및 용도
유사종 ▶털쥐똥나무(L. obtusifolium S. et Z. var. regelianum Rehder): 2년지에 털이 있고 잎이 긴 타원형이며 어릴 때 표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융모가 있다.
▶왕쥐똥나무(Ligustrum ovalifolium Hassk.)
▶청쥐똥나무(L. obtusifolium S. et Z. var. glarum Na
발생 병충해 ▶병충해 : 녹병, 반점병, 잎말이나방.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