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겹철쭉(겹산철쭉)
분  류 진달래과
학  명 Rhododendron yedoense Maxim.
원산지 한국
향  명
수형
전체 가지

생육/분포지역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의 표고 1,600m 이하에서 자라며 일본에도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건조저장하였다가 봄에 수태 위에 파종하거나 녹지나 경지를 꺾꽂이하여 증식한다.
생육환경 반음수로 토양수분이 충분한 곳에서는 양지에서도 잘 자라며 건조하면 말라 죽는다.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내한성과 내조성, 내공해성이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2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좁고 긴 타원형 또는 넓은 피침형이며 양끝이 좁고 길이 3-8cm, 폭 1-3cm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으며 표면에 털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특히 맥 위에 갈색털이 밀생하며 엽병은 길이 1-5mm로서 갈색털이 많다. 어린 순의 인편에는 끈끈한 점액이 있다. 엽병과 잎가에는 양면에 모두 갈색의 잔털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4-5월에 만첩으로 피며 대에 털이 있고 가지끝에 2-3송이가 달리며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갈색털이 있으며 열편은 좁은 난형이고 길이 4-8mm로서 둔두 또는 예두이며 화관은 연한 홍자색이고 지름 5-6cm로서 깔때기모양이며 4개로 갈라지고 상부의 꽃잎 내측에는 진홍색의 반점이 있다. 수술은 10개이며 수술대는 털이 없거나 기부에 복모가 있다. 수술밥은 자색, 암술은 길게 쑥 나와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를 맺지 않는다.
가지/목피 높이 1-2m이고 수피는 회황갈색이 나며, 소지는 흰색의 털로 덮여 있다가 다음해에는 없어지고 화경과 더불어 점성이 있다. 뿌리는 천근성으로 세근이 많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꽃이 호화롭고 화사하여 정원수나 공원수, 절개사면의 녹화조경으로 훌륭하다. 꽃은 혈압강하제로 쓰이나 유독(有毒)하여 먹으면 두통, 구토를 일으켜 위험하다.
유사종 ▶산철쭉 (var. poukhanense (LEV.) NAKAI)
▶흰산철쭉 (var. poukhanense for. albiflora Chang): 순백색의 꽃이 핀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