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단풍철쭉
분  류 진달래과
학  명 Enkianthus perulatus C.K. SCHNEIDER
원산지 한국, 일본
향  명
수형
새순 수피

생육/분포지역 지리산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다.
번식 ▶번식방법은 여름철에 당년에 자란 가지를 잘라 꺾꽂이 하면 잘 발근하며,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특수시설된 온실내에서 이끼 위에 파종, 증식한다.
생육환경 ▶양지와 음지, 해변지방에서도 잘 자라고 내한성도 강하며, 수분이 적당하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토양에서 생육이 왕성하다. 맹아력이 강하여 아름다운 수형을 만들 수 있으며 이식도 용이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2-5m
잎의 특징
꽃의 특징 꽃은 잎과 함께, 또는 잎보다 먼저 5월에 백색으로 피는데, 크기가 0.7cm정도인 3-10개의 통꽃이 매달려서 늘어지며 화경은 길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삭과로 과경과 함께 위로 직립하여 가을에 익는 것이 다른 종과 다른 점이다.
가지/목피 높이 2-5m정도이다. 줄기는 많은 가지가 자라서 층을 만들고 수피는 황갈색이며 광택이 있다.
기타특징 ▶일본 원산으로 정원에 관상용으로 식재하여 왔으나, 지리산 활엽수림 계곡부에서 발견되어 우리나라 자생종임이 밝혀졌다.
이용가치 및 용도 ▶5월에 순백색의 등불모양으로 피는 꽃과 가을에 단풍은 일품으로 관상수로서 용도가 다양한 수종이다. 맹아력이 강하고 적갈색의 아름다운 가지가 똑바로 올라와 생울타리를 만들면 매우 아름답고 고상하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