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명자나무
분  류 장미과
학  명 Chaenomeles lagenaria Koidz.
원산지 중국
향  명 헤당화(제주)
수형
열매 가지

생육/분포지역 경상도와 황해도 이남 지방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5월이며 결실기는 8월이다.
번식 번식은 씨와 꺾꽂이, 포기 나누기, 휘묻이 등이 있으며 특수한 품종은 접붙이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꺾꽂이로 번식시킨다.
생육환경 해가 잘 드는 양지 바른 곳을 좋아하며 건조한 곳에서는 생장이 좋지 않다. 토질은 배수가 잘 되면서도 보수력이 있는 사질 양토가 좋다. 지하수가 높은 곳은 겨울에 뿌리가 얼기 쉽다. 관수에 주의하여 흙이 마르지 않도록 할 것과 여름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반그늘에서 관리한다. 황해도 이남이면 정원수로 심을 만큼 내한성이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키가 1-2m 안팎으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예두(銳頭) 예저(銳底)이며 (풀명자나무는 둔거치가 있고 잎끝이 둔두 또는 예두이다)길이 4-8cm, 폭 1.5-5cm 로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나 있고 엽병이 짧으며 탁엽은 난형 또는 피침형으로서 일찍 떨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단성화로 지름 2.5-3.5㎝이며 짧은 가지에 1개 또는 여러개가 달리며 웅성화의 자방은 여위고 자성화의 자방은 살이 찌며 크게 자라고 소화경이 짭다. 꽃은 4월에서 5월까지 계속 피고, 꽃받침은 짧으며 종형 또는 통형이고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원두이고 꽃잎은 5개로서 원형,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며 밑부분이 뾰족하고 백색,분홍색, 빨강색의 3가지 색이 조화를 이룬다. 수술은 30-50개이고 수술대는 털이 없으며 암술대는 5개이고 밑부분에 잔털이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타원형으로 모과를 닮았으며 크기 10cm정도로서 가을에 누렇게 익으면 속은 딱딱하나 신맛이 나는 향기가 있다.
가지/목피 가지는 비스듬히 서며(풀명자는 줄기가 지면 가까이 눕는다) 수피는 암자색이며 소지에 가시가 있다. 어린 가지에는 큰 탁엽이 있으나 일찍 떨어진다.
기타특징 이른봄에 진분홍색으로 피는 꽃은 화려하지는 않으나 은은하고 청초한 느낌을 주어 `아가씨나무`라고도 한다. 생장이 빠르다.
이용가치 및 용도 ▶정원수로 단식해도 좋고 다른 종류의 봄 화목과 혼식도 한다. 생울타리로 심어 잘 전정하면 훌륭하다.
▶절화로도 쓰이며 개량종은 주로 분화초로 가꾸어 꽃이 귀한 이른 봄의 실내 장식에 많이 쓰인다.
▶열매는 결실해도 낙과되는 것이 많으나 익으면 신맛이 있어 식초를 만들기도 한다.
▶명자꽃, 풀명자의 과실은 모과(木果), 根(근)은 모과근(木果根), 枝葉(지엽)은 모과지(木果枝), 종자는 모과핵(木果核)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모과(木果)
①9-10월에 과실이 익은 것을 따서 끓는 물에 5-10분간 삶아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Saponin,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비타민C, flavonoid, tannin이 함유되었고 종자에는 cyan化水素酸(화수소산)이 들어 있다.
③약효 : 平肝(평간), 和胃(화위), 祛濕(거습), 舒筋(서근)의 효능이 있다. 구토, 下痢(하리), 근육경련, 류머티성 마비, 脚氣(각기), 水腫(수종), 이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熏洗(훈세)한다.
⑵모과근(木果根) - 脚氣(각기)를 치료한다. 뿌리, 잎을 삶은 물로 정강이를 따뜻하게 적셔 주면 앉을 수 있게 된다. 風濕痲木(풍습마목)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⑶모과지(木果枝) - 濕痺邪氣(습비사기-관절통, 각기의 邪氣(사기)), 곽란 大吐下(대토하-胃腹(위복) katarrh에 의한 심한 구토, 下痢(하리)), 轉筋(전근)을 치료한다.
⑷모과핵(木果核) - 곽란 煩燥氣急(번조기급)에 1回(회) 7粒(립)씩 白湯(백탕)으로 같이 씹어 복용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적성병: 5-6월경에 새로 나온 가지에 생기기 쉽다. 이 병은 잎의 뒷면에 작은 적갈색의 반점이 생겨 심하면 잎이 떨어지고 만다.
방제방법 ▶적성병: 예방으로는 3월 하순부터 10일 간격으로 두번쯤 옆에 있는 향나무나 측백나무에 석회유황합제를 뿌려 전염을 막으며 발병시는 보르드액을 뿌려 주면 된다. 병든 잎은 따서 태워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