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황매화(죽도화)
분  류 장미과
학  명 Kerria japonica (L.) DC.
원산지 한국
향  명 죽도화, 채당화, 금완, 수중화, 줄창화(제주)
수형
열매 가지

생육/분포지역 일본, 중국에도 분포한다. 전국 각지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4~5월 / 9월
번식 실생, 삽목 및 분주에 의해 증식한다.
①실생: 종자는 봄에 뿌린다.
②삽목, 분주: 초봄에 휴면지삽목을 하고 여름에 반숙지삽목을 한다. 분주가 쉽게죈다.
생육환경 음지와 양지를 가리지 않고 잘 자라고 생장이 빠르고 추위와 공해에도 강하며 습기가 많고 비옥한 식양토 및 사양토가 적당하다. 내조성이 약한 편이므로 바다 가까운 곳에서는 생장이 불량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5-2m 정도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긴 타원형, 타원형 또는 긴 난형이고 점첨두이며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3-7cm, 폭 2-3.5cm로서 가장자리에는 결각상의 복거치가 있으며 표면은 털이 없고 엽맥이 오목하게 들어가며 뒷면은 맥이 돌출하고 맥위에 털이 있다. 측맥은 6-7쌍으로 평행하고 엽병은 길이 5-15mm이며 탁엽은 선형으로 좁고 길며 일찍 떨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완전화로서 가지 끝에 1개씩 피며 지름 3-4cm이고 황색이며 측지끝에서 잎과 같이 피고 소화경은 길이 2cm에 달한다. 꽃받침잎은 5개이고 난형 첨두로서 털이 없으며 잔톱니가 있고 꽃잎은 5개이며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대와 길이가 비슷하고 심피는 5개(간혹 8개)이며 4-5월에 개화한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수과로서 녹색이고 남아있는 꽃받침 속에서 8-9월경에 흑갈색으로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가 2m에 달하고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와 총생하며 소지는 녹색으로 능선이 지고 털이 없다. 뿌리에서 많은 가지가 나온다
기타특징 널리 알려진 화목으로 나무 전체를 뒤덮는 노란 꽃이 아름답고 개화기간이 길어 관상가치가 높으며 가을의 노란 단풍과 겨울의 벽색 줄기도 눈길을 끈다.
장미과 수목중에서는 병아리꽃나무와 더불어 그늘에 견디는 힘이 가장 강하다.
이용가치 및 용도 ▶정원에 관상용으로 많이 식재한다. 사찰에서도 심는다.
▶花(화)및 枝葉(지엽)을 체당화라 하며 약용한다.
①4-5월에는 꽃을, 7-8월에는 지엽을 채취한다. ②성분 : 꽃에는 蠟質色素(납질색소) 즉 helenine, lutein palmitin酸(산) ester, lutein loein酸(산) ester의 혼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잎에는 비타민C 100-200mg%가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 ectolinaroside가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③약효:祛風(거풍), 潤肺(윤폐), 止咳(지해), 祛痰(거담)의 효능이 있다. 久咳(구해-慢性咳嗽(만성해수)), 소화불량, 水腫(수종), 류머치즘痛(통), 熱毒瘡(열독창), 小兒(소아)의 주마진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9-15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煎液(전액)으로 씻어 낸다.
유사종 ▶죽단화(죽도화,for. plena Schneider) : 꽃잎이 많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