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옥매화
분  류 장미과
학  명 Prunus glandulosa for. albiplena Koehne
원산지 중국, 한국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전국의 정원에 식재하고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6월이다.
번식 ▶삽목: 꺾꽂이는 주로 근삽으로 하며 줄기꽂이는 잘 하지 않는다. 봄의 싹트기 전에 뿌리를 15cm 길이로 잘라 흙에 묻어 두면 부정아가 싹트게 된다.
▶포기나누기: 포기 주위에 흙을 북돋아 주었다가 뿌리가 나면 쪼개 심든가 포기 전체를 몇 개로 쪼개어도 된다. 대개 이른 봄보다 낙엽진 후인 가을이 새싹을 상할 우려가 없으므로 안전하다.
생육환경 해가 잘 들고 다소 습한 곳이 좋으며 건조한 곳은 좋지 않으며 그늘에서는 꽃이 잘 피지 않는다.
재배특성 이식이 잘된다.
크기 높이 1.5m 정도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피침형, 넓은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예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길이 3-9cm로서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거나 없으며 가장자리에 파상의 잔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4-6mm이다.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잎과 같이 피며 백색 만첩이고 소화경은 뒤로 젖혀지고 선상(腺狀)의 잔톱니가 있으며 꽃잎은 타원형으로서 백색이고 암술대와 자방에 털이 없으나 간혹 잔털이 있는 것도 있다. 꽃은 줄기를 감싸듯 가득히 다닥다닥 붙어 핀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핵과로서 거의 둥글며 지름 1-1.2cm로서 털이 없고 붉게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가 1.5m에 달하며 가지에 털이 없고 총생한다. 해마다 땅에서 새로운 가지가 많이 나온다.
기타특징 가지에 털이 없고, 밀생한다.
이용가치 및 용도 ▶조원수로는 1-2m의 저목이므로 주로 첨경물로 많이 이용된다.
▶정원수로 심을 때는 다른 화목류와 혼식해도 좋고 단식해도 좋으며 줄지어 심어도 아름답다. 또 건물의 창가에 심어도 좋다. 이 밖에 분화초로 심어 즐기기도 한다.
유사종 ▶홍매(P. sinensis)- 빨간 꽃이 피는 것.
▶산매나무- 매화같이 흰빛깔 홑겹꽃이 띄엄띄엄 피는 것.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