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병꽃나무
분  류 인동과
학  명 Weigela subsessilis L. H. Bailey
원산지 한국
향  명 골별꽃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평남북을 제외한 전국 산지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 활엽 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9월에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봄에 이끼 위에 파종하여 발아시켜야 한다. 또한 봄부터 여름 사이에 새로 자란 가지를 꺾꽂이하여 증식한다.
생육환경 계곡과 산록에서 진달래, 철쭉과 함께 혼생하고 때로는 단순군집을 이루며 모래흙을 좋아하며 척박한 양지에서도 잘 견딘다. 내음성과 내한성이 강하여 숲 속에서도 번성하며 내염성에도 강해서 바닷바람이 부는 곳에서도 거뜬히 견디고 각종 공해에도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가 2-3m 정도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며 엽병이 거의 없고 도란형, 도란상 타원형 또는 넓은 난형이며 첨두이고 예저 또는 원저이며 길이 1-7cm, 너비 1-5cm로서 양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퍼진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피고 황록색이 돌지만 적색으로 변하며 1-2개씩 액생하고 병을 거꾸로 세운 모양 또는 깔때기모양으로 길이 3-4㎝이다. 화경에 털이 있으며 꽃받침열편은 선형으로 밑부분까지 갈라진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길이 10-15mm의 삭과로서 잔털이 밀생하며 9월에 익는데, 종자에는 날개가 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2-3m이고 작은 가지는 녹색이나 점차 회갈색으로 된다. 피목(皮目)이 뚜렷하다.
기타특징 밑에서부터 많은 줄기가 나와 큰 포기를 이루고, 생장이 빠르다. 꽃의 색감이 야성적이고 모양이 병처럼 생겨 특이하며 붉은병꽃나무보다 꽃받침 갈래가 가늘게 째져있다.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
이용가치 및 용도 도로 절개지나 제방 복토지역 등에 사방용으로 권장할 만하고 도시조경 등의 관상용으로 이용한다. 예전에는 숯가마 제조에 많이 이용했으며 열량이 높아 땔감으로도 사용했다.
▶희귀 및 멸종 식물로서 보호되어야한다.
유사종 ▶붉은병꽃나무(Weigela florida (Bunge) A. DC.): 낙엽관목으로, 마주 붙은 잎은 긴 타원형이고 겨드랑이에서 붉은색의 통꽃이 아래를 향해 핀다. 꽃잎 끝은 5장으로 갈라진다.
▶흰병꽃(Weigela florida for. candida Rehder.): 낙엽관목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