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등나무
분  류 콩과
학  명 Wisteria floribunda A.P. DC.
원산지 한국
향  명 참등.
꽃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에도 분포한다. 전국적으로 정원과 공원에 심고 있으며 경남과 전남 일부에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만경(蔓莖)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 및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가을에 충분히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잘 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종자를 노천매장하거나 모래와 섞어 두었다가 파종하기도 한다.
②무성번식 : 삽목 및 휘묻이로 증식시키며 품종보존을 위하여 접목하기도 한다. 2-3월에 가지삽목을 실시해도 뿌리가 잘 내린다.
생육환경 성장이 빠르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계곡이나 산기슭에서 잘 자라고 번성한다. 내한성이 강하며 건조척박한 곳일지라도 생장이 양호하고 바닷가나 공해가 있는 곳에서도 잘 견딘다.
재배특성
크기 길이 10m이상으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이며 소엽은 13-19개이고 난상 타원형 또는 난상 장타원형이며 점첨두 원저이고 길이 4-8cm로서 양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소엽병은 길이 4-5mm로서 털이 있다. 잎 위쪽은 진한 녹색이고 광택이 있다. 어린 잎에는 견모가 있으나 자란 후 없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잎과 같이 피고, 많은 꽃이 그 해에 자란 가지끝에 길이 30-40㎝크기의 총상화서로 늘어지거나 액생한다. 화축에는 흰털이 밀생한다. 꽃은 지름 2cm로서 연한 자주색이며 소화경은 길이 12-25mm이고 잔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털이 있으며 기판은 둥글고 미요두로서 연한 자주색이지만 기부가 황록색이며 기판 아래쪽에는 2개의 귀 모양의 돌기가 나 있다. 익판 및 용골판은 짙은 자주색이고 용골판은 끝쪽이 합생한다.
열매의 특징 협과는 길이 10-15cm 이고 넓적하며 짧은 털이 밀생하며 기부로 갈수록 좁아진다. 종자는 둥글고 넓적하며 지름이 11-14mm , 갈자색이며 광택이 있다. 열매는 9월에 성숙하고 1월까지 그대로 달려 있다.
가지/목피 가지는 덩굴이 되어 길게 뻗어 10m이상으로 자란다. 줄기는 우권(右卷)하고 처음에는 갈색 털이 밀생하나 차츰 없어지며 회백색으로 된다. 소지는 얇은 막으로 덮여 있다. 지하경이 잘 뻗으며 활착이 용이하고 오른쪽으로 감기고 올라 간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물체를 기어 올라가는 습성이 좋으며, 봄철에 약 15일간 피는 꽃은 아름다워 파골라, 테라스, 아치 등에 심으면 좋다. 도로변이나 절개지, 사방지에 심어 토양을 안장시키는 데도 적합하다. 분재의 재료로도 이용된다. 정원수 생화용 및 절토지피복으로 이용되고 있다.
▶꽃과 열매는 식용하기도 한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적은 양으로도 염색되는 좋은 염료 식물이다. 잎을 채취하여 잘게 썬 다음 20분간 끓여서 얻은 염액으로 색을 낼 수 있었다. 채취 시기에 따라 색상이 서로 달랐는데 가을의 등잎에서 붉은빛이 많았으며 봄 잎의 색상보다 짙었다.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좋아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었다.
유사종 ▶흰등(for. alba Rehd et Wils.): 백색꽃이 피는 것.
발생 병충해 병충해 : 녹병, 잎말이나방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