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능소화
분  류 능소화과
학  명 Campwis grandiflora K. Schum.
원산지 중국
향  명 미국나팔꽃(제주),금등화,망강남,자위,대화능소화,오?
수형
열매 가지

생육/분포지역 중부 이남의 사찰에서 식재하고 있다.
성상/수형 낙엽 활엽 만경.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8~9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삽목(揷木), 분근(分根)에 의한다. 1년생 줄기를 20㎝내외로 잘라서 3월부터 7월 사이에 삽목하여 증식한다.
생육환경 양지에서 잘 자라고 내한성이 약하여 서울에서는 보호하여야 월동이 가능하며 수분이 많고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생장이 좋다. 해안에서도 잘 자라며 공해에도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길이가 10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7-9개이며 길이 3-6㎝로서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양면에는 털이 없으며 가장자리에는 톱니와 더불어 緣毛(연모)가 있다.
꽃의 특징 꽃은 8~9월에 피고 지름 6-8㎝로서 황홍색이지만 겉은 적황색이며 가지 끝의 원추화서에 5-15개가 정생한다. 꽃받침은 길이 3cm이고 열편은 피침형 첨두로서 털이 없으며 화관은 깔때기 비슷한 종형이고 통부가 꽃받침 밖으로 나오지 않으며 대형이고 대체로 고르지 않은 5갈래로 갈라진다. 二强雄蘂(이강웅예)와 1개의 암술이 있다. 꽃을 능소화라 한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삭과로 네모지며 끝이 둔하고 혁질이며 2개로 갈라지고 10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줄기는 10m까지 자라고 가지는 흡착근이 발달하여 다른 물체에 잘 붙는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세로로 벗겨진다.
기타특징 나팔모양의 꽃은 색상이 화려하며 점잖고 기품이 있으며 줄기는 고목이나 벽을 감고 올라가는 성질이 있다. 꽃가루에는 갈고리 같은 것이 있으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용가치 및 용도 ▶동양적인 정원이나 사찰, 공공장소의 휴식처 등에 관상용으로 좋다.
▶염료 식물로 이용할 수 있다. - 능소화 잎을 따 모아서 염액을 추출하였다. 의외로 염색이 잘 되는 식물로 동과 철을 매염제로 반복 염색하여 짙은 색을 낼 수 있었다.
▶花(화)는 (능소화), 根(근)은 (자위근), 莖葉(경엽)은 (자위경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능소화)
①7-9월 맑은 날을 골라서 막 피기 시작한 꽃을 채취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凉血(양혈), 祛瘀(거어)의 효능이 있다. 血滯(혈체), 월경폐지, 월경불순, (징하), 血熱風痒(혈열풍양), 주사비를 치료한다. 또 婦人(부인)의 産後疾病(산후질병) 및 吐血(토혈), 崩中(붕중), 寒熱(한열)에 의하여 마르고 쇠약해지는 것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6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散劑(산제)로 만들어 복용한다. <외용> 가루를 만들어 바른다.
⑵(자위근)
①연중 수시로 채취한다.
②약효 : 凉血(양혈), 祛風(거풍),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血熱生風(혈열생풍-血分(혈분)에 熱(열)이 있어 모든 병의 원인인 風(풍)이 생긴다), 皮膚瘙痒(피부소양), 風疹(풍진), 腰脚不隨(요각불수), 痛風(통풍)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丸劑(환제), 散劑(산제) 또는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⑶(자위경엽) - 凉血(양혈), 散瘀(산어)의 효능이 있다. 血熱生風(혈열생풍), 皮膚搔痒(피부소양), 風疹(풍진), 手脚酸軟痲木(숙각산연마목-손발이 저리며 나른하고 아픈 증상), 咽喉腫痛(인후종통)을 치료한다. 10-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