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개나리
분  류 물푸레나무과
학  명 Forsythia koreana Nak.
원산지 한국(특산종)
향  명 개나리꽃나무(북한),신리화,게가비,게나리(제주)
꽃수형
열매 가지

생육/분포지역 산기슭 양지, 하지만 거의 모든 지역 및 지형에서 생육이 가능한 낙엽활엽수 관목으로, 한국(함경남도·함경북도를 제외한 전국) 중국에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800m 이하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이다.
개화/결실기 꽃이 잎보다 먼저 피며 시기는 4월경이다.
번식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가지를 휘묻이하거나 꺾꽂이로 한다.
▶번식은 실생과 삽목으로 하는데, 주로 삽목에 의해 번식한다.
①실생 : 종자를 파종할 수도 있으나 발아율이 좋지 않으므로 대체적으로는 이용하지 않는다.
②삽목: 봄 3월 하순경에 지난해 자란 가지면 더욱 좋고 그렇지 않을 때는 묵은 가지도 좋다. 30cm 길이로 잘라 밭에 2/3 정도 묻히게 꽂아 두면 쉽게 활착한다.
③휘묻이: 늘어진 가지를 중간쯤 위치에서 땅에 묻고 끝 부분은 지상에 나오게 해두면 뿌리가 난다. 이것을 잘라 독립시키면 된다.
④포기나누기: 낙엽 후나 이른 봄에 포기를 파내어 2-3으로 쪼갠 후 지상부를 1/3가량 줄이고 심으면 된다. 포기나누기 할 때 줄기에 뿌리가 조금만 달려 있는 줄기는 따로 떼어 심어도 잘 활착한다.
생육환경 음지와 양지 어디에서나 잘 자라고 추위와 건조에 잘 견디며 공해와 염기에도 강하여 어느 지역에서나 적응을 잘한다.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나 비교적 어떤 토양에서도 잘 자란다. 생육적온은 16~30℃이고 -20℃ 이하에서도 월동하며, 35℃이상에서도 잘 견딘다. 광선:중생, 내한성:강함, 토양:비옥, 수분:건조 기타특징:이식이 용이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약 3m 정도로 많은 줄기가 올라와 한 포기를 이루며 생장한다.
잎의 특징
꽃의 특징 3~4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노란색 꽃이 1∼3개씩 피며 꽃자루는 짧다. 꽃받침은 4갈래이며 녹색이다. 화관은 길이 2.5cm 정도이고 끝이 4갈래로 깊게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긴 타원형이다. 수술은 2개이고 화관에 붙어 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암술대가 수술보다 위로 솟은 것은 암꽃이고, 암술대가 짧아 수술 밑에 숨은 것은 수꽃이다.
<산림청자료> : 꽃은 엽액에 1~3개씩 달리며, 소화경의 길이는 5~6mm 정도 된다. 꽃잎은 종모양 4개로 중간부터 갈라지며,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녹색이며 털이 없고 화관은 길이 1.5-2.5cm로서 깊게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긴 타원형이다. 꽃은 4월에 밝은 황색으로 피어 화창한 봄풍경을 조성한다. 수술은 화통에 달리고 2개로서 암술보다 길거나 짧으며 암술대도 긴 것과 짧은 것이 있고 꽃밥은 길이 2mm정도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9월에 삭과로 달리는데, 길이는 1.5∼2cm이고 달걀 모양이다. 9월에 성숙하며 사마귀 같은 돌기가 있으며 종자는 갈색이고 길이 5-6mm로서 날개가 있다.
가지/목피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고 껍질눈[皮目]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어린가지는 초록빛이나 차츰 회백색으로 되고 피목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높이가 3m내외에 달하고 여러 대가 뿌리로부터 3~6m 정도 자라며 줄기 끝 부분은 늘어진다. 소지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되고 피목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뿌리는 잔뿌리가 많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정원수나 울타리용수, 공원용수, 옥상 정원용수로 좋다. 도로변의 경관을 아름답게 하는 화목으로 심으며 차폐(遮蔽)를 요하는 곳에 심으면 좋다. 또 경계식재나 사방용 식재, 단식, 열식, 군식 등 다양하게 이용한다.
▶염료식물로 이용한다. - 봄보다 가을에 채취한 것의 색상이 짙으며 반복 염색하여 짙은색을 얻을 수 있다. 매염제를 쓰지 않고도 짙은 색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염료이다.
▶개나리/만리화의 과실을 連翹(연교), 根(근)은 連翹根(연교근), 莖葉(경엽)은 連翹莖葉(연교경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連翹(연교)
①과실이 익기 시작할 때 채취하여 잘 쪄서 햇볕에 말린다. 또는 완숙한 과실은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과실에는 forsythol, sterol 화합물, sapinin(無溶血性(무용혈성)), flavonol 配糖體類(배당체류), matairesinoside 등이 함유되어 있고 과피에는 oleanolic aicd가 함유되어 있다. 靑連翹(청연교)에는 saponin 4.89%, alkaloid 0.2%가 함유되어 있고 phylligenin, pinoresinol, bisepoxylignan 등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散結(산결),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溫熱(온열), 丹毒(단독), 斑疹(반진-猩紅熱(성홍열) 등의 피부발진), 癰瘍腫毒(옹양종독), 나력, 小便淋閉(소변임폐)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외용> 달인 液(액)으로 씻는다.
⑵連翹根(연교근) - Typhus에 의한 열로 신체가 황색으로 되기 시작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⑶連翹莖葉(연교경엽)
①성분 : 신선한 葉枝(엽지)에는 forsythin이 함유되어 있고 가지에는 4종의 非(비) glycoside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건조된 꽃에는 rutin이 2.08%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心肺(심폐)의 積熱(적열)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만리화(Forsythia ovata Nakai): 황해도, 강원도, 경북에서 자란다.
▶산개나리(F. saxatilis Nakai): 꽃은 길이가 13-15㎜이며 열편이 선상 장타원형이다. 북한산과 관악산 및 수원의 화산에서 자란다.
▶장수만리화(F. nakaii T. Lee): 잎모양은 같으나 꽃이
발생 병충해 지고병 : 잎말이 벌렉가 생겨 나온 순을 해치거나 가지가 말라 죽는다.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