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무궁화
분  류 아욱과
학  명 Hibiscus syriacus L.
원산지 중국, 인도원산
향  명 목근화, 순화, 목근(북한), 무궁화, 북무화(제주)
수형
열매 가지/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 인도,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깊은 심산을 제외한 전지역에 식재하고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소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8월~9월이다.
번식 수피는 회색이며 어린 가지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섬유질로 되어 질기며 잘 꺾여지지 않는 특색이 있다.
생육환경 양수로서 토양에 대한 적응력이 크며 배수가 잘 되는 비옥한 점질 양토가 이상적이다. 추위에는 어느 정도 강하나 너무 추운 곳에서는 동해를 받으며 내염성과 내공해성이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3m(간혹 4m) 정도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난형 또는 능형 비슷한 난형이고 다소 3개로 갈라져서 첨두로 되며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기부에 3개의 큰 맥이 있고 길이 4-8cm, 너비 2-5cm로서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둔한 또는 예리한 톱니가 있고 엽병은 길이 5-15mm이며 탁엽은 선형으로 길이 6mm이다.
꽃의 특징 꽃은 5장의 커다란 꽃잎이 서로 반쯤 겹치기로 펼쳐져 작은 주먹만하게 피며, 꽃잎 안쪽에는 짙은 붉은 색 무늬가 생긴다. 무궁화는 새벽에 꽃이 피었다가 오후에는 벌써 오므라들기 시작하고 이틀 정도면 땅에 떨어진다. 그러나 여름에 피기 시작하면 늦가을까지 거의 3-4개월이나 피는 셈인데 매일 새로운 꽃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꽃은 8-9월에 피며 1개씩 달리고 짧은 화경이 있으며 지름 6-10cm로서 보통 분홍색 내부에 짙은 홍색이 도는 것이 흔하나 개량된 것에는 순백색, 분홍 등도 있고, 겹꽃의 순백색과 청색에 가까운 것도 있다. 꽃은 정단에 단생 또는 액생하고 화경은 길이 4-14mm이며, 소포편은 6-8개로 선형이고, 화통은 종 모양으로 길이 15-20mm이다. 꽃받침잎은 난상 피침형이고 성모가 있으며 외부에 꽃받침보다 짧은 선상의 외악이 있고 꽃잎은 도란형이며 5개가 밑부분에서 서로 붙어 있고 많은 단체웅예가 있으며 암술대가 수술통 중앙부를 뚫고 나오고 암술머리가 5개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형으로서 둔두이며 5실이고 포배개열되어 5개로 갈라지며 지름 1.2cm로서 황색의 성상모가 밀생하고 10월에 성숙한다. 종자는 편평하며 긴 털이 있다.
가지/목피 수피는 회색이며 어린 가지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섬유질로 되어 질기며 잘 꺾여지지 않는 특색이 있다.
기타특징 우리나라 국화이다. 아침이슬을 머금고 청초하게 피는 5개의 붉고 하얀 꽃잎과 자방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정열적인 붉은색은 세계속으로 발전하는 우리 민족의 기상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용가치 및 용도 ▶가지가 옆으로 뻗지 않고 위로만 자라므로 면적을 잡지 않아서 어떤 양식의 정원에도 잘 조화된다.
▶울타리용으로도 좋다. 삽목한 그해에 꽃을 피우므로 분화초로도 심는다.
▶지피(枝皮) 및 근피(根皮), 근(根), 엽(葉), 화(花), 과실을 약용한다.
⑴木槿皮(목근피) - ①4-5월에 枝皮(지피) 혹은 根皮(근피)를 벗겨서 깨끗이 씻어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해독, 止痒(지양)의 효능이 있다. 腸風瀉血(장풍사혈), 이질, 脫肛(탈항), 白帶(백대), 疥癬(개선), 痔瘡(치창), 肺
癰(폐옹), 腸癰(장옹), 鼻出血(비출혈), 消渴(소갈), 心煩不眠(심번불면)을 치료한다.
⑵木槿根(목근근) - ①성분 : 木槿根皮(목근근피)에는 tannin, 점액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淸熱(청열), 해독, 利濕(이습),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咳嗽(해수), 肺癰(폐옹), 腸癰(장옹), 腸風瀉血(장풍사혈-출혈성 대장질환의 類(류)), 痔瘡(치창)의 腫痛(종통), 白帶(백대),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⑶木槿葉(목근엽) - ①약효 : 모든 熱(열)을 제거하고 積滯(적체)를 消導(소도)하며 赤白赤痢(적백적리), 乾澁不通(건삽불통), 下墜(하추)가 解消(해소)될 듯하면서 해소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짓찧어서 술에 혼합하여 따뜻하게하여 복용한다.
⑷木槿花(목근화) - ①대서에서 처서 사이의 맑은 날 이른 아침 꽃이 반쯤 피었을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Saponarin(flavonold)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凉血(양혈)의 효능이 있다. 腸風瀉血(장풍사혈-風(풍)에 의한 腸(장)의 출혈), 이질, 白帶(백대), 白痢(백리), 피부병을 치료한다.
⑸木槿子(목근자) - ①9-10월 과실이 황록색이 되었을 때 따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종자에는 油分(유분)이 함유되어 있고 유분 중의 불감화물 중에는 α-,β- 및 δ-tocopherol, β-sitosterol, campesterol 등이 함유되어 있고 감화물 중에는 malvic
acid, sterculic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偏正頭風(편정두풍-두통이나 편두통)을 다스리는 데는 태운 연기로 환부를 燻(훈)한다. 또 黃水膿瘡(황수농창)을 치료하는 데는 燒存性(소존성)을 猪骨(저골), 猪髓(저수)와 조합하여 붙인다. 또 淸肺(청폐), 化痰(화담)하는 효능이 있고, 肺風痰喘(폐풍담천), 해수에 의한 音(음)을 치료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충해: 진딧물, 자벌레, 잎말이벌레
방제방법 진딧물: 가지 끝이나 새싹에 붙으므로 봄에 새싹이 자랄 고비에 스미치온을 뿌려 주면
효과적이며, 발생시는 유산 니코틴을 뿌려 구제한다.
자벌레와 잎말이벌레: 5-6월경에 발생하며 디프테렉스를 뿌려서 구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