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라일락(수수꽃다리)
분  류 물푸레나무과
학  명 Syringa vulgaris L.
원산지 유럽남부
향  명
수형
꽃2 목피

생육/분포지역 각지에 식재하고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4~5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실생 또는 근삽, 접목으로 행한다. 실생은 노천매장 후 파종하며, 근삽은 3월에 행하고, 접목은 쥐똥나무에 접한다.
생육환경 반음수이나 양지에서 잘 자라며 내한성이 강하고 공해 및 병충해에도 강하다. 수분이 있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나 아무곳에서나 잘 자라는 식물로 전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4m 정도.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고 길이 5~12cm 의 넓은 난형 또는 난형이며 예두 또는 점첨두이고 아심장저 또는 절저이다. 톱니가 없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광택이 나고 엽병은 길이 2-2.5cm이다.
꽃의 특징 꽃은 4~5월에 피며 지름 2cm로서 향기가 짙고 원추화서는 전년지 끝에서 대생하며 길이 7-12cm로서 화축에 선상의 돌기가 있고 소화경은 길이 2mm이하이며 백색, 자색, 적색의 많은 원예품종이 있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며 길이가 서로 같지 않고 끝이 뾰족하며 선모가 있고 화관통은 길이가 10-15mm로서 끝 부분이 4갈래로 갈라지며 열편은 길이 4-7mm로서 타원형 둔두이다. 수술은 2개로서 화통 윗부분에 달리고 밖으로 나오지 않으며 화분은 황색이고 암술은 길이 5mm이며 암술머리는 2개로 깊게 갈라지고 황색이며 자방은 녹색이다.
열매의 특징 삭과는 타원형 첨두이고 길이는 9~15mm로 9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 4m정도이고 어린 가지는 털이 없으며 회갈색이고 피목이 뚜렷하지 않지만 2년지는 회갈색이며 둥근 피목이 있다. 줄기는 많이 갈라진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내건성 식물로 Roof Garden에 이용하면 좋고 향기가 좋아서 향수의 원료로 이용되며, 정원수나 공원수로도 좋다.
유사종 수수꽃다리(S. dilatata Nakai): 라일락보다 꽃이 작다.
발생 병충해 백분병: 잎에 흰가루가 생긴다.
반점병: 반점이 생긴다.
모충: 5-6월에 잎에 실을 감고 그 속에서 식해한다.
교절충: 줄기에 구멍을 뚫는 해충
솜벌레
방제방법 ▶백분병과 반점병: 타이젠을 뿌린다.
▶모충: 디프테렉스나 데나뽕을 뿌려 구제한다.
▶교절충: 구멍에다 마라손을 스포이트로 주입하면 효과적이다.
▶솜벌레: 유산 니코틴을 뿌려 구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