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보리수나무
분  류 보리수나무과
학  명 Elaeagnus umbellata Thunb.
원산지 한국
향  명 볼네나무, 보리화주나무, 보리똥나무, 벌레낭, 볼레낭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 인도, 히말라야 등지에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1,200m 이하의 산과 들에서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5~6월/10월
번식 번식은 실생 및 무성번식으로 한다.
①실생 : 열매의 과육을 제거한 후 직파하거나 노천매장 후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②삽목은 발근율이 높다. 3-4월, 6-7월, 9월에 가지삽목을 하여 증식한다.
③분주를 하여도 증식이 잘 된다.
생육환경 중용수로 양지에서도 잘 자라며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하고 적습지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조성,내공해성이 강하다.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나 뿌리에 질소 고정균이 있어서 척박한 토양에서도 번성하며 내건성이 강하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3-4m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타원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이며 둔두 또는 짧은 예첨두이고 원저 또는 넓은 예저이며 길이 3-7cm, 폭은 1-2.5cm로서 거치는 없고 표면의 털이 곧 떨어지며 뒷면에 은백색 인모가 밀생하고 엽병은 길이 4-10mm이다.
꽃의 특징 꽃은 5-6월에 피며 백색에서 연황색으로 변하고 향기가 있으며 새가지의 엽액에 1-7개가 산형으로 달린다. 꽃받침통은 길이 12mm 정도로서 끝이 4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4개, 암술은 1개이며 암술대에 인모가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둥글고 직경 6-8mm로서 인모로 덮여 있으며 10-11월에 적색으로 익고 먹을 수 있으며 소과경은 길이 8-12mm이다.
가지/목피 높이 3-4m이고 수피는 회흑갈색이 나며, 가지에는 가시가 있다. 어린 가지는 은백색 또는 갈색이 난다. 뿌리는 측근이 잘 발달되어 있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조경용 수목이나 관상수, 생울타리나 차폐식재 등에 적합하다.
▶열매는 식용하며 잼이나 파이 원료로도 이용된다.
▶꽃은 밀원식물로도 중요하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염료용으로 이용된 적은 없지만 물이 잘들고 매염에 대한 반응이 아주 좋아서 다양한 색을 얻을 수 있었다.
▶뿌리, 잎, 과실을 (우내자)라 하며 약용한다.
①성분 : 잎, 莖皮(경피), 종자에는 serotonine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淸熱利濕(청열이습),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咳嗽(해수), 下痢(하리), 이질, 淋病(임병), 崩帶(붕대)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보리밥나무(E. macrophylla Oleaster.): 9-10월에 흰꽃이 피어 겨울을 지내고 이듬해 4-5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뜰보리수(E. multiflora Thunb.): 연한 황색으로 피는 꽃은 나팔처럼 긴 통꽃이다. 7
월에 익는 열매는 1.5-2cm이고 타원형이며 붉은색으로 익는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