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석류
분  류 석류과
학  명 Punica granatum L.
원산지 이란, 파키스탄, 아프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유럽 동남부에서 히말라야에 거쳐 자란다. 표고 150~300m, 제주, 전남, 경남, 경북, 충북, 경기도에 식재한다.
성상/수형 낙엽 활엽 소교목.
개화/결실기 5~6월 / 9~10월
번식 번식은 실생 및 무성번식에 의한다.
①실생 : 종자번식은 열매가 황색에서 적색으로 되었을 때 채취하여 따뜻한 지방에서는 직파하나 추운지방에서는 건사저장을 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②삽목 : 대개 봄철에 경지(硬枝)를 꺾꽂이하고 여름철에는 녹지(綠枝)를 꺾꽂이하여 증식한다. 주로 삽목으로 증식시킨다. 발근촉진제의 처리가 효과적이다.
생육환경 꽃도 많이 피고 결실도 잘 되게 하려면 해가 잘 들고 바람이 적은 곳이 가장 좋다. 토 심이 깊고 배수가 잘 되는 비옥적윤한 사질양토가 적지이나 내한성이 약해서 중부지방 에서는 노지월동이 불가능하고 해풍에 강하므로 해변에서 잘 자란다. 유기질이 많고 습 기가 많은 토질은 도장하여 꽃이 잘 피지 않는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4-10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고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예두 예저이고 길이 2~8cm로서 앞뒤 양면에 털이 없다. 잎이 나오는 것이 다른 종류의 나무에 비해 늦어 4월 하순이나 5월 상순이 되어야 한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으로서 5-7월에 피며, 꽃 빛깔은 등홍색이 보통이나 빨강, 노랑, 흰빛, 얼룩이 등이 있으며 홑겹외에 겹꽃도 있다. 홑겹은 결실하나 겹꽃은 결실되지 않으므로 꽃석류라 하여 주로 화목으로 다룬다. 꽃은 가지 끝의 짧은 화경 위에 1-5개씩 달리고 꽃받침은 통형이며 육질이고 6개로 갈라지며 붉은빛이 돌고 꽃잎도 6개로서 적색이며 기왓장처럼 포개진다. 수술은 많고 자방은 꽃받침통 기부에 붙어 있으며 상하 2단으로 되어 있고 원단은 5-7실, 아랫단은 3실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구형이고 끝에 꽃받침열편이 있으며 지름 6-8cm로서 9-10월에 황색 또는 황홍색으로 익고 육질이며 흔히 외피가 불규칙하게 터져서 종자가 보인다. 홍보석같은 열매가 내비치는 특색있는 열매로서 신맛이 강하다.
가지/목피 줄기가 뒤틀리는 모양이며 소지는 네모지고 털이 없으며 짧은 가지 끝이 가시로 된다.
기타특징 생장이 빠르나 도장지가 나오기 쉽고 뿌리 쪽에서 곁가지가 많이 나온다.
이용가치 및 용도 ▶정원수로 사용한다.
▶열매안에 있는 종자는 식생한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열매와 잎을 끓여서 염액을 얻었다. 열매에서 보다 밝은 색이 나오며 매염제에 대한 반응도 좋다.
▶果皮(과피)는 石榴皮(석류피), 根皮(근피)는 石榴根(석류근), 잎은 石榴葉(석류엽), 꽃은 石榴花(석류화), 과실은 酸石榴(산석류)라 하며 약용한다.
⑴石榴皮(석류피) - ①과실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약한 불에 말린다. ②성분 : Tannin 10.4-21.3%, 납 0.8%, 樹脂(수지).5%, mannitol 1.8%, 점액질 0.6%, 당 2.7%, 식물고무 3.2%, inulin 1.0%, 沒食子酸(몰식자산) 4.0%, 사과산, pectin, 蓚酸(수산) calcium, isoquercetin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澁腸(삽장), 止血(지혈), 驅蟲(구충)의 효능이 있다. 久痢(구리), 血便(혈변), 脫肛(탈항), 滑精(골정), 자궁출혈, 白帶下(백대하), 蟲腹痛(충복통),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⑵石榴根(석류근) - ①근피를 가을에 채취한다. ②성분 : 석규근피에는 isopelletierine, β-sitosterol, mannitol이 함유되어 있고 석류근피는 isopelletierine, pseudopelletierine, methylisopelletierine 등의 alkaliod를 함유한다. 건조된 껍질에는 硼素(붕소)가 약 0.34% 함유되어 있고 석류목부에는 alkaloid가 0.21% 들어 있으며 根莖(근경) 中(중)의 alkaloid는 tannin과 결합된 것이 많다. ③약효 : 살충, 澁腸(삽장), 止帶(지대)의 효능이 있다. 회충, 조충, 久瀉久痢(구사구리), 赤白帶下(적백대하)를 치료한다.
⑶石榴葉(석류엽) - 타박상의 치료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또 痘風瘡(두풍창), 風癩(풍라)에는 煎液(전액)으로 세척한다.
⑷石榴花(석류화) - 鼻出血(비출혈), 中耳炎(중이염), 刺傷(자상)에 의한 출혈을 止血(지혈)한다. 吐血(토혈), 월경불순, 紅崩白帶(홍붕백대)를 치료한다. 화상에는 粉末(분말)하여 香油(향유)와 조합하여 塗布(도포)한다. 齒痛(치통)에는 달여서 茶(차) 대용으로 복용한다. 중이염을 다스리고 膿(농)이 나오는 것을 방지한다.
⑸酸石榴(산석류) - 止渴(지갈), 止痢(지리), 止帶(지대), 醒醉(성취)의 효능이 있다.
胃病(위병)을 다스리고 久瀉久痢(구사구리), 崩漏(붕루), 帶下(대하)를 치료한다.
유사종 애기꽃석류(var. nana Pers.): 석류에 비하여 왜소하고 높이 1m정도이며 꽃은 여름과 가을에 2회에 걸쳐 피며 여름에 핀 꽃이 결실한다.
▶꽃석류(cv pleniflora): 꽃이 겹으로 피며 결실하지 않는다.
발생 병충해 병해: 반점병.
충해: 선충 - 줄기에 파고 들어 구멍으로 똥이 나온다.
방제방법 ▶반점병: 타이젠을 뿌린다.
▶선충: 클로르 피크린으로 토양소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