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체리(양앵두,양벚나무,신양벚나무)
분  류 장미과
학  명 Prunus avium L.(단양앵두, sweet cherry), Prunus cerasu
원산지 유럽중남부,서아시아
향  명
수형
가지 열매 어린열매

생육/분포지역 캐나다 퀘백주 남부가 북쪽 한계선이며, 남쪽은 프로리다 중부까지, 서쪽은 중부 록키산맥, 동부에서 대서양 연안
성상/수형 가지가 많이 갈라지는 소교목
개화/결실기 꽃은 흰색이고 꽃이 핀 지 60∼80일이 지난 뒤인 5월에서 7월 상순에 걸쳐 수확.
번식 접붙이기가 주로 이용된다.
생육환경
재배특성 1.체리는 자가수분이 안되기때문에 반드시 2~3 품종을 섞어심어야 결실이 잘 됩니다
2.식재거리 4*4m로 평당 0.2주(5평에 1주식재)
크기 수고 15∼20m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난형 또는 도란상 긴타원형이고 길이 8∼15cm, 넓이 5∼7cm로서 예첨두이며 불규칙한 가는 톱니가 있다. 잎의 표면에 뚜렷한 주름이 있으며 뒷면 맥상에 퍼진 털이 있고 엽병은 길이 1.5∼5.0cm로서 1∼2개의 밀선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으로 직경 2.5∼3.5cm로서 백색이고 산방화서에 3∼5개씩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4cm정도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핵과(核果)로서 둥글거나 심장형이며 지름 약 2cm이고 노란빛을 띤 검붉은색.
가지/목피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1.꽃과 열매가치가 뛰어난 유실수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급과일로 평가 받음.
2.단버찌는 당분이 많아서 날로 먹거나 통조림을 만들며 냉동하거나 양주에 넣기도 한다.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자보레.우드.나폴레옹 등이 있다.
신버찌는 즙이 많고 당분이 적어 신맛이 강하므로 건과를 만들거나 냉동저장하며 과자·아이스크림,
프루트펀치나 과일 칵테일에 중요한 재료로 쓴다.
종자에는 아미그달린이 1% 정도 들어 있어 행인유(杏仁油)를 짜낸다.
한국 재래종은 즙이 적으며 검은빛이어서 흑앵(黑櫻)이라고 하는데, 버찌소주를 만들거나 꿀과 녹말을 넣고 조려 버찌편을 만들기도 하였다.
3.체리는 항암효과, 관절염,진통제, 혈액순환에 좋은 과실이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