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호두(호도)
분  류 가래나무과
학  명 Juglans sinensis Dode
원산지 중국
향  명 호도낭, 호두낭(제주), 추자(영남)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평택, 원주, 강릉을 연결하는 선의 이남지역에서 자란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4~5월 / 9월
번식 실생묘에 의한 번식과 접목묘에 의한 번식으로 나눌 수 있다.

①실생 : 10월 하순경 종자를 채취하여 모래와 섞어 배수가 잘되는 곳에 묻었다가 봄에 파종하며, 파종시에는 종자의 맞붙은 선이 수직이 되도록 심고 4-5㎝가량의 흙을 덮고 단단히 눌러준다. 파종후 1개월이면 발아가 된다.

②접목 : 접목은 4월 초순에 절접 또는 눈접으로 증식한다. 순량율은 98%, ℓ당 입수 28립, 발아율 66% 이다. 접목을 실시함에 있어 대목으로는 호두나무,가래나무 등을 사용하고 접수는 1월 하순-2월 초순경 완전한 휴면지를 채취하여 10-11℃의 온도에서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여야 한다. 접목시기는 5월 하순-6월 상순경이 적당하며 방법으로는 수정법,절접법,할접법이 있으며 또한 가을에 아접으로 번식시키기도 한다.
생육환경 ▶토양은 배수가 양호하고 통기성이 좋으며 땅이 푸실푸실한 충적토가 적당하여 유기질이 많은 비옥한 곳이라야 한다. 양수로서 많은 양의 광선을 필요로 하며 주야간의 기온차가 크고 북서풀이나 바람맞이에서는 성장이 불량하다. ▶평택, 원주, 강릉을 연결하는 선의 이남지역으로 경사 15˚미만의 토심이 1.5m 이상으로 깊고 습하지 않은 산사면에 분포한다. ▶충남, 천안, 충북 영동, 경북 금릉, 경남 함양 등지에 집단으로 생육하고 있다. ▶활엽수 중에서도 가장 비옥한 땅을 요구한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20m 내외.
잎의 특징 잎은 기수우상복엽이고 엽병은 길이 25cm로서 털이 거의 없거나 선모(腺毛)가 있다. 소엽은 5~7개이며 타원형이고 길이 7~20cm, 넓이 5~10cm로서 위로 갈수록 커지며 첨두이고 일그러진 넓은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뚜렷하지 않은 톱니가 있고 털이 거의 없다.
꽃의 특징 꽃은 일가화이며 웅화수는 길이 15cm이고 수술은 6-30개이며 자화수는 1-3개의 암꽃으로 구성되며 4~5월에 핀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둥글고 털이 없으며, 핵은 도란형으로서 연한 갈색이고 봉선(縫線)을 따라 주름살과 쑥 들어간 곳이 있으며 껍질안의 공간은 연속되어 있고 핵 내부는 4실이다. 9-10월에 익는다.
가지/목피 높이가 20m에 달하며 수관이 퍼지고 가지는 성글게 나오며 수피는 회백색이고 밋밋하지만 점차 깊게 갈라진다. 소지는 털이 없고 윤채가 있으며 녹갈색으로 피목이 산재하며 동아는 검은 빛이 돌고 윤채가 있으며 잔털이 있다.
기타특징 ▶호두나무는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등 난대중부에서 온대중부에 걸쳐 약 15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으로부터 들어온 호도나무가 중부이남의 따뜻한 곳에 많이 심어지고 있다. 호도는 곡과류중 영양가가 매우 높고 맛이 뛰어나 고급식품으로 쓰인다.
이용가치 및 용도 ▶주요 조림수종 : 유실수종
▶열매는 식용과 약용으로 쓰며, 수피에서 타닌을 채취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고급식품으로서 수익성이 높은 경제조림수종이다.
▶기구, 건축내장, 가구, 기계, 관재, 조각, 선반, 공예, 총대, 운동구, 악기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녹음수나 독립수로 알맞다.
▶호두나무의 각 부분을 약용한다.
⑴胡桃仁(호도인) - ①種仁(종인)으로서, 9월 초에 과실이 성숙하였을 때 채취, 과실의 외피는 물에 담가 썩혀서 핵을 빼내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滋養强壯(자양강장), 鎭咳(진해)에 常用(상용)하며 補腎固精(보신고정), 溫肺(온폐), 鎭喘(진천), 潤腸(윤장)의 효능이 있다. 腎虛喘嗽(신허천수), 腰痛脚弱(요통각약), 遺精(유정), 小便煩數(소변번수-煩尿(번뇨)), 石淋(석임), 大便燥結(대변조결)을 치료한다.
⑵胡桃根(호도근) - ①9-10월에 채취한다. ②약효 : 살충, 攻毒(공독)의 효능이 있다. 노인의 치통을 다스리고 補氣(보기)의 효능이 있다.
⑶胡桃樹皮(호도수피) - 살충하며 水樣性 下痢(수양성 하리), 腎囊風(신낭풍-음낭의 피부염), 癩結節(나결절), 全身搔痒(전신소양)을 치료한다.
⑷胡桃枝(호도지) - (나력), 疥瘡(개창)을 치료한다.
⑸胡桃葉(호도엽) - 살충, 해독의 효능이 있다. 白帶(백대), 疥癬(개선), 下肢象皮病(하지상피병)을 치료한다.
⑹胡桃靑皮(호도청피) - ①성숙한 과실의 외과피이며 미성숙한 과실을 가을에 따서 외피가 갈라질 때까지 햇볕에 말려 외피만 보아서 다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위통, 복통, 水樣性下痢(수양성하리), 癰腫毒(옹종독)을 다스리며 魚咽癬(어인선), 禿瘡(독창), 荷葉癬(하엽선) 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⑺胡桃花(호도화) - 술(酒)에 담근 것을 사마귀에 바른다.
⑻胡桃殼(호도각) - 성숙한 과실의 내과피로서, 血崩, 유선염, 疥癬을 다스린다.
⑼分心木(분심목) - 종자의 木質 膈膜(목질 격막)으로, 遺精, 滑泄(골설-위장의 虛(허)로 晝夜頻繁(주야빈번)한 下痢(하리)), 淋病(임병), 혈뇨, 遺溺(유닉-遺尿(유뇨)), 崩中(붕중), 帶下, 下痢를 치료한다.
⑽胡桃油(호도유) -種仁에서 추출한 지방유로서, 穡蟲寄生(조충기생), 疥癬(개선), 陳傷(진상), 耳膿漏(정이농루)를 치료한다
유사종 가래나무(J. mandshurica Maxim.): 작은잎은 7-17장,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밑부분은 일그러진 심장형, 가장자리에 잔 톱니, 뒷면 맥 위에 선모가 있다.
발생 병충해 ▶호도나무탄저병 : 이 병에 걸리면 5-6월경에 잎에 회갈색의 등그스럼한 반점이 생기며 잎맥에는 여러개의 흑색반점이 나타난다. 피해가 심하면 여러개의 반점이 서로 합쳐 크게 되며 잎이 시든다.
▶뿌리썩음병, 줄기마름병.
▶박쥐나방 : 5월에 부화한 유충이 어린 나무 줄기를 가해하다가 어느정도 자란 다음 나무줄기로 내려가 목질부를 뚫고 들어가 위아래로 가해하며, 뚫고 들어간 구멍은 입구에 벌레똥을 거미줄로 뭉쳐서 막아놓는다.
▶미국흰불나방, 어스렝이나방, 뽕나무흰깍지벌레, 진딧물, 호도나무잎벌레, 노랑쐐기나방
▶동해를 주의해야 한다.
방제방법 ▶호도나무탄저병 : 이 병의 방제법으로는 만코지수화제 500 배액을 2주간격으로 살포하고 병든잎과 가지는 잘라서 불태운다. 곤충이 먹은 자리에 병균이 잘 침입하므로 곤충을 철저히 구제하는 것도 예방법의 하나이다.
▶박쥐나방 : 방제법은 6월이전에 임지내의 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