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키위(양다래)
분  류 다래나무과
학  명 Actinidia chinensis Planch
원산지 뉴질랜드,중국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 만주, 우수리, 사할린
성상/수형 울타리식, T-바(T-Bar)식, 덕식
개화/결실기 6~7월개화 / 8~10월 수확
번식 1. 실생번식(씨앗)으로 실생묘를 양성한 후 접목으로 대목을 육성시킨다..
2. 접목은 깍기접과 눈접을 이용한다.
3. 꺾꽂이도 이용되나 뿌리의 발근이 어려워 이럴때는 뿌리발근촉진제를 처리한다.
생육환경 1. 기온이 높으면 발아가 빠르고, 지엽의 신장이 크며,수세도 왕성해진다. 2. .부식질이 풍부한 사양토(토성 : 양토~식양토 / 산도 : pH6.5(중성토양))가 좋으며, 배수가 잘 되어야 한다 3. 재배지역 적정온도 : 연평균기온 15℃이상, 겨울철 최저기온 1℃ 과실의 성숙 적온 : 20~25℃ 개화 및 착과적온 : 18~23℃ 4.햇빛 요구도 -광포화점 : 3만 lux로 다른 작물 보다 낮음 / 생육기 일조시간 : 2000시간 이상
재배특성 1. 암수 딴그루로 나무를 심을 때는 암나무 7~10그루에 수나무 1그루씩 섞어 심어야 한다.
크기 덩굴길이 7~10미터
잎의 특징 1. 잎은 어긋나고 길이6~12Cm, 폭 3.5~7Cm의 넓은 타원형이고 끝은 뾰족하고 미은 둥글다.
2. 잎 앞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갈색털이 났다가 없어진다.
3. 잎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 있고, 잎자루는 길이 3~8Cm이고 털이 있다.
꽃의 특징 1.6~7월에 흰색 꽃이핀다.
2.꽃은 암수딴그루이다.
3.7∼8월에 꽃눈(花芽)이 형태적으로 분화되고 동기(冬期)중에 화기(花器)가 형성되어 다음해 봄에 개화된다.
참다래도 낙엽과수에 속하지만 이와는 달리 여름에 화기의 원기(原基)가 형성되어
동기(冬期)중에 그 수가 증가되고 비대되나 형태적인 꽃눈분화를 인정할 수 있는 때는3월 중순이다.
그 후 5월 중순까지의 단기간에 꽃잎 등의 화기가 급속히 형성되어 상록과수(常綠果樹)인 감귤의 꽃눈분화 양상과 비슷하다.
감귤은 여름에서 가을까지는 화성물질(化成物質)의 축적기이며
저온기를 지나 봄에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생장점(生長點)의 세포분열 개시와 동시에 형태적인 꽃눈분화가 된다.
양다래는 암수딴그루(雌雄異株)로서 암꽃은 암꽃품종의 열매가지(結果枝) 기부 2∼3마디부터 6∼7마디까지의 엽액(葉腋)에 착생되고,
수꽃은 수꽃품종의 가지(着花新梢) 기부에서 1∼9마디의 엽액에 착생되어 개화한다.
출뢰(出?)로부터 꽃봉오리(花?)기간은 암꽃이 33∼37일, 수꽃이 30일 전후로서 암꽃이 수꽃에 비하여 길다.
개화기(開花期)는 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개화는 대개 5월 20일 전후에 시작되어 5월말 경에 거의 종료된다.
개화시간은 암꽃과 수꽃 모두 오전 4∼8시에 집중되어 7∼8시에 개화가 가장 많으며 8시 이후에 개화되는 것은 매우 적다.
꽃밥(葯)의 열개(裂開)는 비교적 맑은 날에는 오전 8시 전후에 가장 많다.
열매의 특징 1. 열매모양이 키위새를 닮아 키위라는 이름으로 유래됐다.
2. 8~10월에 갈색털이 덮인 계란 모양으로 익는다.
3. 과육은 부드럽고,젤리모양이며,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난다.
4. 수확 후 3~4개월간 저장후 먹는다.
5.과육의 가운데 부분은 크림색이고, 그 둘레는 연한 녹색이며 깨알 같은 종자가 있다.
가지/목피 1.가지의 골속은 갈색이며 계단모양이다.
2.어린가지엔 잔텔이 있으며 피목이 뚜렷하다.
기타특징 1.우리나래에는 1970년대(74년~77년)에 뉴질랜드에서 묘목이 도입해 제주도,전남 남해안지대에서 재배를 시작하였다.
2. 과실1개에 약 1000여개의 씨앗을 가지고 있다.
이용가치 및 용도 1.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 쥬스,아이스크림의 장식용
유사종 참다래,개다래
발생 병충해 1. 병해 : 연부병,꽃썩음병,궤양병,
2. 충해 : 잎말이나방,풍뎅이,깍지벌레류,감꼭지나방
방제방법 1. 병해 - 연부병 : 유과기로부터 수확기에 걸쳐 과실에 감염되며 외관상으로는 병징 구분이 곤란한 상태로 지속되다가 수확후 후숙 및 저장시에
과피가 엄지손가락으로 누른 것 처럼 직경 5~20mm 정도의 함몰상태로 연화 부패되는 중상이 나타난다
방제: 벤레이트 수화제 2,000배액/ 지오판 수화제 1,000배액/ 만코지 수화제(600배) 중 하나를 6월 상․하순의 낙화기에서부터
7월 중하순까지 살포
꽃썩음병 : 꽃봉오리속 암수술이 흙갈색이 되며 꽃잎이나 씨방에 침입 낙화를 유발시킨다.
방제:꽃썩음병 세균이 발생상태는 아직까지도 명확하게 구명되어 있지 못하며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약제 살포의 크게 기대할
수 없으나 농용항생제나 동제(銅劑)를 10일 간격으로 발아기, 신초신장 개시기, 꽃봉오리 전개기, 개화 초기에 살포하는
것이 발병율을 낮추는 방법이며 약제에 대한 내성균 출현이 우려되므로 동일약제 연용을 피하는 것도 하나의 방책이다.
궤양병 : 2월~4월에 줄기로부터 적갈색의 수액이 침출되며 잎에서는 4월~7월에 2~3mm정도의 갈색~암갈색의 반점이 생긴다
방제:약제살포 효과는 수확기부터 휴면기 및 전정 직후에 동제 또는 혼합제를 살포하여 궤양병의 감염을 사전에 예방하는
적기살포를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