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복분자 나무(나무딸기
분  류 장미과
학  명 Rubus coreanus Miq.
원산지 한국
향  명 고무딸(영남)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50-1,000m 사이의 계곡과 산기슭, 화전지 주변에서 자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5~6월 / 7~8월
번식 종자, 분근, 삽목에 의한다. 모수에서 생긴 작은 묘목을 포기나누기 하거나 열매를 새끼에 묻혀 땅에 묻거나 직접 황폐한 사방지에 묻어 시공할 수도 있다.
생육환경 산기슭 양지쪽에 난다. 내한성과 내조성, 내공해성이 강하고 음지보다는 양지에서 번성하며 건조지와 습지 모두에서 잘 자라는 중생식생이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약 3m에 달한다.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우상복엽이다. 소엽은 3-7개이고 길이 3-7㎝로서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예두이고 기부는 넓은 예저 또는 원저이며 겹톱니가 있고 면모로 덮여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뒷면 맥 위에만 약간 남고 엽병에 가시가 있다. 잎길이 3-7㎝이다.
꽃의 특징 꽃은 담홍색으로 5~6월에 피고 가지 끝의 산방 또는 복산방화서에 달리며 꽃받침잎은 길이 6㎜의 난상 피침형으로 털이 있고 꽃이 지면 뒤로 말린다. 꽃잎은 길이 5㎜로서 꽃받침보다 짧고 도란형으로서 연한 홍색이다. 자방에 털이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과실군)는 둥글고 7~8월에 적색으로 익지만 나중에는 흑색으로 된다. 과실을 복분자라 한다.
가지/목피 높이가 3m에 달하고 끝이 휘어져 땅에 닿으면 뿌리가 내리며 줄기는 자주색 또는 적색이고 백분(白粉)으로 덮여 있으며 구자(鉤刺)가 있다.
기타특징 ▶강원도 원성군 신림면 성남리의 성황림은 천연기념물 제93호로 지정되어있다. 면적은 312,993㎡이며 지정사유는 온대 낙엽활엽수림. 이 숲을 구성하는 수종은 다양한데 복분자딸기외에 전나무, 소나무, 음나무, 졸참나무, 귀룽나 무,옻나무, 박쥐나무, 느릅나무
이용가치 및 용도 ▶방어보호용이나 생울타리 소재로 적합하다.
▶열매는 생식한다.
▶복분자딸기, 산딸기의 未成熟僞果(미성숙위과)는 覆盆子(복분자), 根(근)은 覆盆子根(복분자근), 莖葉(경엽)은 覆盆子葉(복분자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覆盆子(복분자)
①未成熟 僞果(미성숙 위과)로, 7월경에 과실이 충분히 커지고 아직 익지 않고 청색일 때 따서 줄기와 잎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1-2분 담갔다가 건져서 강한 햇볕에 말린다.
사용할 때는 酒蒸(주증)하여 쓴다.
②성분 : Carvone酸(산), 糖類(당류) 및 소량의 비타민C가 들어 있다.
③약효 : 肝(간), 腎(신)을 補(보)하고 澁精(삽정), 縮尿(축뇨), 助陽(조양),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다. 양위, 遺精(유정), 頻尿(빈뇨), 遺溺(유닉), 虛勞(허로), 目音(목음)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 복용한다. 또 술에 담그거나 散劑(산제), 丸劑(환제), 膏劑(고제)로 하여 쓴다.
⑵覆盆子根(복분자근)
①연중 수시로 채취할 수 있으나 9-10월에 채취한 것이 良品(양품)이다.
②약효 : 活血(활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勞傷吐血(노상토혈), 鼻出血(비출혈), 월경불순,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⑶覆盆子葉(복분자엽)
①약효 : 明目(명목), 止淚(지루), 濕氣收斂(습기수렴)의 효능이 있다. 目瞼赤爛(목검적란), 多淚(다루), 齒痛(치통), 겸창 등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짓찧어 즙을 내어 點眼(점안)한다. 濃煎液(농전액)을 點眼(점안)한다.
粉末(분말)을 환부에 살포한다.
유사종 ▶청복분자딸기(for.concolor T.LEE) : 잎 뒷면에 털이 전혀 없으며 경남에서 자란다.
▶중국산복분자(R. chingii Hu): 미숙과가 강장, 축뇨약(縮尿藥)으로 쓰인다.
▶가시복분자(R. schizostylus Levl.): 복분자딸기와 비슷하지만 줄기에 가시가 많고 과지의 잎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