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모과나무
분  류 장미과
학  명 Chaenomeles sinensis Koehne
원산지 중국
향  명
수형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세계 곳곳에 심고 있다. 수직적으로 표고 100~170m, 수평적으로 전남, 전북, 경북, 충북, 경기도에 야생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실생과 삽목으로 한다.
①실생 :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모과가 누렇게 익었을때 칼로 과일을 자르면 종자가 나온다. 이것을 노천매장하든가 직파하면 된다.
②삽목 : ⓐ우량품종은 절접(切接)을 통해 증식한다. ⓑ삽목은 잘되며 3월, 6-7월경에 가지삽목을 하는데 맹아지를 사용하면 더욱 발근율이 좋다. ⓒ근삽은 가을에 10cm 가량의 길이로 잘라서 젖은 모래와 섞어 겨울동안 선선한 곳에 저장해 두었다가 이듬해 삽목한다. ⓓ또한, 휴면지삽목, 접목 등의 방법도 가능하다.
생육환경 수세는 강건하며 양수로서 추위에 잘 견딘다. 염기와 공해에 강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적윤지에서 생장이 왕성하고 개화와 결실이 잘된다. 산록부나 정원에 심고 있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0m,직경 80㎝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타원상 난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선상(線狀)의 잔톱니가 있으며 잎표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며 탁엽(托葉)은 피침형이고 길이 7-8㎜이며 가장자리에 선모가 있고 곧 떨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연한 홍색으로 4-5월에 피며 지름 2.5-3cm로서 가지끝에 1개씩 달리며 꽃받침잎은 난형 둔두이고 선상의 톱니가 있으며 안쪽에 백색 면모가 있고 표면에 털이 없다. 꽃잎은 도란형 미요두이며 밑부분 끝에 잔털이 나고 수술은 길이 7-8mm로서 털이 없으며 꽃밥은 황색이다. 꽃받침, 꽃잎은 5개, 수술은 약 20개이다. 암술머리는 5개로 갈라진
다.
열매의 특징 이과(梨果)는 타원형 또는 거의 구형이며 지름 8-15cm로서 대형이고 목질이 발달하며 9월에 황색으로 익고 향기가 좋으나 과육은 시며 굳다. 과실을 당목가(唐木瓜)라 한다.
가지/목피 소지에는 가시가 없으며 어릴 때는 털이 있으며 2년지는 자갈색으로서 윤채가 있다. 수피는 붉은갈색과 녹색 얼룩무늬가 있으며 비늘모양으로 벗겨진다.
기타특징 맹아력이 왕성하다.
이용가치 및 용도 ▶과수로 식재한다. 과육이 시고 딱딱하며 열매의 향기가 그윽하여 차나 술을 담그는 데 사용한다.
▶과수 또는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관상가치가 있어 정원용으로도 훌륭하다.
▶목재는 장식재, 조각재, 가구재로 쓰인다.
▶과실을 명사라 하며 약용한다.
①9-10월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2 또는 4쪽으로 쪼개서 안쪽의 표면을 위로 향하게 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消痰(소담), 祛風濕(거풍습)의 효능이 있다. 惡心(악심), 泛酸(범산), 吐瀉轉筋(토사전근), 이질, 風濕筋骨酸痛(풍습근골산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유사종 ▶풀명자나무(C. japonica)
▶참명자나무(C. cathayensis)
▶명자나무(C. trichogyna)
▶잔털명자나무(C. speciosa)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