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포도나무
분  류 포도과
학  명 Vitis vinifera L.
원산지 아시아 서부
향  명 유럽포도, 포두(제주)
수형
열매 수피

생육/분포지역 중남부 지방에서 재식하고 있다.
성상/수형 낙엽활엽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6월이며 결실기는 8~9월이다.
번식 품종에 따라 삽목이 잘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이 있으며 삽목이 잘되지 않는 것은 접목으로 증식시킨다.
생육환경 전포 및 밭에서 재배한다.
재배특성
크기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며 원형이고 3~5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각 열편은 심장저이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에 면모가 밀생하고 엽병이 있으며 톱니가 있다.
꽃의 특징 원추화서는 잎과 대생하며 6월에 피고 황록색이고 소포가 많이 달리며 꽃받침은 윤상 절두이고 꽃잎은 5개가 끝에서 서로 붙어 있으며 밑부분이 갈라져서 떨어진다. 수술은 5개이고 화사(花絲) 사이에 밀선(密腺)이 있다.
열매의 특징 장과는 방상으로 처지며 둥글고 8-9월에 다갈색으로 익으며 종자가 2~3개 들어 있다.
가지/목피 잎과 대생하는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에 붙어 올라가고 어린 가지에 털이 있다.
기타특징 많은 재배 품종이 있다.
이용가치 및 용도 도주의 제조원료이다.
▶가정과수 및 퍼골라에 이용한다.
▶과실은 葡萄(포도), 근(根)은 葡萄根(포도근), 잎은 葡萄藤葉(포도등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葡萄(포도)
①늦은 여름, 초가을에 성숙한 과실을 따서 음건하여 건포도로 만든다.
②성분 : 포도당, 과상, 소량의 蔗糖(자당)과 xylose, 酒石酸(주석산), 蓚酸(수산), 구연산, 사과산이 함유되어 있다. 또 각종의 anthocyanidin의 monoglycoside와 digly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補氣血(보기혈)하고 强筋骨(강근골), 利小便(이소변)의 효능이 있다. 氣血(기혈)의 虛弱(허약), 肺虛(폐허)로 인한 咳嗽(해수), 動悸(동계), 盜汗(도한), 류머티즘에 의한 痺痛(비통), 淋病(임병), 浮腫(부종), 腰痛(요통), 위통, 정신의 疲勞因憊(피로인비)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달여서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⑵葡萄根(포도근)
①10-11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그대로 쓴다.
②약효 : 祛風濕(거풍습), 利小便(이소변)하는 효능이 있다. Rheumatism에 의한 痺痛(비통), 腫腸(종장), 小便不利(소변불리) 등을 치료한다. 진하게 달인 煮汁(자즙)을 조금씩 복용하면 구홰, 곽란 후의 惡心(악심)을 멈추게 한다. 姙婦(임부)의 上沖心(상충심)에 이것을 복용하면 安胎(안태)된다.
③용법/용량 : 15-80g을 달여 복용하거나 또는 약한 불로 육류와 같이 졸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환부에 바르거나 煎汁(전즙)으로 씻는다.
⑶葡萄藤葉(포도등엽)
①약효 : 消腫(소종), 小便不利(소변불리), 赤目(적목), 癰腫(옹종)을 치료한다. 잎은 급성결막염을, 즙은 咳嗽(해수)를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마시거나 짓찧어서 즙을 복용한다.외용 짓찧어서 환부에 바르거나 煎汁(전즙)으로 씻는다.
유사종 왕머루, 털왕머루, 섬왕머루 등이 있다
발생 병충해 과수 병해충 참조
방제방법 과수 병해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