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로닷컴 유료회원 전용
"마이홈"페이지입니다.
왼쪽 가운데 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업체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주요 수종의 잎모양에 의한 식별

침엽수 활엽수1 활엽수2

***** 침엽수 *****

은행나무과

 

 

 은행나무

 

짧은 가지에서는 모여나기한 것처럼 보이고 단지, 잎몸은 부채모양이며 잎맥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차상맥

 

 

 

주목과

 

 

 비자나무

 

잎은 길이 2.5cm, 넓이 3mm의 침형이며 예첨두로서 뒤 쪽 주맥의 양측에 연한 노랑 빛의 기공조선이 있다

 주목

 

적갈색 수피. 잎은 선형으로 나선상으로 착생하고 길이 1.5∼ 2.0cm, 넓이 3mm로 끝이 뾰족하며 표면은 짙은 초록빛으로 뒷면에 2개의 기공조선이 있다.

 개비자나무

 

3m정도 자라는 상록침엽관목, 잎은 길이 5cm내 외이며 잎의 중앙맥이 두드러지고 뒷면에 흰빛 기공조선이 두 줄로 있다.

 

 

 

소나무과

 

 

 전나무(젓나무)

 

잎의 자국이 매끄럽고 선형, 길이 4cm정도로 끝 이 뾰족하며 뒷면에 흰빛 기공조선. 약간 짧고 잎 끝이 2개로 갈라지는 것을 일본젓나 무라 한다.

 분비나무

 

잎의 자국이 매끄럽고 선형, 수피는 흰빛이 띠는 경우 가 많아 분피(粉皮)나무가 분비나무로 되었다. 솔방울은 실편의 끝에 침상돌기가 위로 향한다.

 구상나무

 

잎은 젓나무와 같이 생겼으나 잎 끝이 둘로 갈라졌으며 뒷 면은 하얀색의 기공조선이 발달한다. 잎의 배열이 빗처럼 되고 솔방울은 실편 끝의 침 상돌기가 뒤로 젖혀지므로 분비나무와 구별된다.

 가문비나무

 

잎의 자국이 거칠고 길이 1∼2cm의 편평한 선형 예두 이며 잎의 뒷면에 흰빛 기공조선이 발달한다.

 독일가문비

 

잎의 자국이 거칠고 잎은 바늘모양으로 생겼고 길이 1∼ 2cm로 횡단면이 능형으로 두드러진 것이 특징이다.

 잣나무

 

잎은 5개가 모여나기하며 길이 7∼12cm로 양면에 흰빛 기 공조선이 5∼6줄 있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섬잣나무

 

잎은 길이 3∼6cm, 넓이 1.0∼1.2mm로 단면이 삼각형이 며 5개씩 모여나기하고 양면에 기공조선이 흰 빛을 띤다.

 스트로브잣나무

 

잎은 5개씩 모여나기하고 길이 6∼14cm로 잔 톱니 가 있고 회갈색으로 부드럽다.

 백송

 

수피가 흰빛, 잎은 3개씩 모여나기하며 길이 7∼9cm, 넓이 1.8mm로서 단면이삼각형이다.

 소나무

 

수피는 거북 등처럼 갈라지고 위쪽은 적색이다. 새싹이 나 올 때 적갈색

 곰솔(黑松)

 

수피는 거북 등처럼 갈라지고 위쪽은 흑회색이다. 새싹 이 나올 때 흰색

 리기다소나무

 

줄기의 부정아에서 잎이 나온다. 잎은 3개씩 모여나기하 고 길이 7∼14cm로서 잔톱니가 있다. 

 방크스소나무

 

2엽씩 모여나기하며 잎의 길이는 2∼4cm로서 소나 무종류의 잎으로서는 매우 짧다. 솔방울은 길이 3∼5cm이고 달걀모양의 원추형으로 노 랑 잿빛이고 오랫동안 벌어지지 않아 단단하다.

 솔송나무

 

잎은 길이 1∼2cm, 넓이 2∼3mm로서 잎끝이 약간 들어 가며 표면은 윤끼가 있는 짙은 초록빛이고 뒷면에 2개의 기공조선이 있다.

 일본잎갈나무(낙엽송)

 

낙엽침엽수 교목, 잎은 길이 1.5∼ 3.5cm, 넓이 1.0∼1.2mm로서 뒷면에 5개의 기공조선이 있다. 솔방울의 실편이 50-60개, 노랑 빛 단풍, 짧은 가지에 10여개의 잎이 뭉쳐난다. 

 잎갈나무

 

일본잎갈나무와의 차이점은 솔방 울의 실편수가 25-40개이고 실편의 끝이 뒤로 젖혀진다.

 개잎갈나무
(히말리아시다)

 

가지가 밑으로 처지면서 전체 나무 모 양이 긴 삼각형, 잎은 길이 3∼4cm의 바늘모양이며 단지에 20∼60개가 모여나기로 달 린다.

 

 

 

낙우송과

 

 

 메타세쿼이아

 

낙엽교목, 잎은 선형이고 마주나기하며 길이 1.0∼2.3cm, 넓이 1.5∼2.0mm로서 날개모양으로 배열되고 끝은 갑자기 뾰족하며, 밑부분은 둥글다. 낙우송과 매우 닮았으나 낙우송의 잎은 어긋나기한다.

 낙우송

 

낙엽교목,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선형 예두로서 얇으 며 밝은 초록빛이다.

 삼나무

 

잎은 3∼4각형으로 모가 지고 길이 1.2∼2.5cm로 끝이 예리하다.

 

 

 

측백나무과

 

 

측백나무

 

잎은 비늘모양으로 뾰족하고 도란형 또는 난형으로 흰빛 점이 약간 있다.

서양측백

 

잎은 넓이 3mm의 난형으로 갑자기 뾰족해지고 잎 뒷 면에 원형의 선점이 있으며 향기가 강하다.

편백

 

잎은 계란모양의 능형이며 둔두로서 두껍고 초록빛표면 에 1개의 선이 있으며, 뒷면에는 Y자형의 기공조선, 비늘모양의 잎이 가지에 밀착되어 부드럽다.

화백

 

잎의 뒷면이 W자형, 비늘잎이 뾰족하고 거칠다.

향나무

 

침엽은 윤생 또는 마주나기하고 짙은 초록빛으로 길이 5∼10mm, 넓이 1.0∼1.5mm이다. 인엽은 능형이고 끝이 둥글며 가장자리가 흰빛이다.

노간주나무

 

수간이 곧게 빗자루처럼 되고 잎은 길이 1.2∼2.0cm로 서 3개씩 윤생하며 단면은 V자형으로 표면에 좁은 흰빛 홈이 있다. 

비엔씨 나무로닷컴 사업부
사업자등록증 : 305-10-44576 |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화동 289-1 산업용재유통상가 14동 303호
Tel : 042)626-2615 / Fax : 042)670-4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