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나무병해 피해상황 및 방제법

 

뽕밭에 흔히 발생하는 뽕나무병의 종류는 그다지 많지 않지만 그것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매년 그 피해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방제가 매우 어려운 지경에 이르기 때문에 특히 가을누에 사육후 예방적 차원에서의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1. 뽕나무 축엽세균병(縮葉細菌病)

가. 피해상황

최근의 밀식뽕밭과 다비재배를 함으로써 이 병의 발생이 많아지고 있으며 5~9월사이 발병하나 6~7월의 장마철에 발생이 심하다. 새순에 피해를 받으면 잔가지가 많이나와 순혹파리 피해로 혼돈하기 쉬우나 곁가지가 나온 부분에 검게 썩어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 발병조건

밀식뽕밭과 질소질비료의 과용이 발병을 많게하며 특히 여름철 태풍이나 작업중 또는 해충에 의해 가지에 상처가 났을 때 발생이 심하다.

다. 방제법

병발생 전후에 농용신(아그렙토마이신) 20%수화제 500배액을 살포하면 어느정도 효과가 있지만 무엇보다 병든 가지를 일찍잘라 태우고 특히 가을부터 이듬해 봄사이에 뽕밭을 둘러보아 병든 그루를 잘라 소각하는 것이 근본적인 방제법이다.


 

2. 뽕나무 눈마름병(芽枯病)

가. 피해상황

가을 가지뽕치기때 상처를 통해 발병하기 쉬우며 겨울동안 얼어죽은 가지에도 발생이 많다. 4~5월경 겨울눈을 중심으로 긴 원형의 움푹한 병반이 생기며 2~3개월 뒤에는 검은색 돌기로 변한다.

나. 발병조건

가을 가지뽕 수확때 상처를 통해 병원균이 쉽게 침입하며 언 피해가 많은 가지에도 쉽게 발병한다. 특히 뽕나무애나무좀이나 깍지벌레등의 피해를 받은 그루에 눈마름병의 발생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잇다.

다. 방제법

만추잠기때 뽕밭의 비배관리,수확법,병충해방제,기상재해등에 각별히 유의하여 본 병의 침입을 사전에 막는 것이 근본적인 방제법이다. 특히 추기 조상벌채한 가지를 11월중 위에서 5~10㎝(1~2눈) 아래 잘라 소각하는 것이 효과가 크다. 약제방제는 가을누에 사육후 지오판(톱신엠)수용제 500배액을 2~3회 뿌려준다.



3. 뽕나무 줄기마름병(胴枯病)

가. 피해상황

중북부지방에 피해가 많으며 특히 눈(雪)이 많은 지방에 피해가 많다. 4~5월경 가지에 움푹한 병반이 생겨 거칠거칠 해지며 병반위쪽 가지는 말라죽게 된다.

나. 발병조건

가을부터 봄사이 껍질눈이나 상처를 통하여 병원균이 침입하기 쉬우며 눈이 많이오는 해에 발생이 많다. 또한 가지뽕치기후 재발아에 의한 과다한 영양소모로 뽕나무가 쇠약해지면 쉽게 발병한다.

다. 방제법

하추잠기때의 과도한 벌채나 적엽을 피하여 뽕나무가 쇠약해지지 않도록 해주고 속효성 질소비료의 과용도 금한다. 약제방제는 가을누에 친 뒤 지오판(톱신엠)수화제 500~1,000배액을 1~2회 가지에 충분히 뿌려준다.

4. 뽕나무 오갈병(萎縮病)

가. 피해상황

전국에 걸쳐 발생하는 병해로 83년 잠업시험장 조사결과 전남북,경남북 36개지역 조사결과 필지별 발병율이 69.7%로 매년 계속증가 추세에 있다. 병에 걸린 그루는 회복되지 않고 몇 년에 걸쳐 말라죽으며 병든잎은 특이한 성분변화를 가져와 뽕잎의 사료가치가 떨어지고 잘 먹지 않는다. 특징적인 병징은 가) 갈라진 잎이 둥근 잎으로 변하고 노란색울 띤다. 나) 잎은 오갈이 들고 잔주름이 생긴다. 다) 가지는 마디사이가 짧아지고 잔가지가 많이나와 빗자루 모양이 된다.

나. 발병조건

마이코플라스마에 의한 병해로 병든그루의 잎,줄기,뿌리에 병원균이 퍼져있으며 여름철 20~30℃ 온도에서 발생이 많다. 병원균의 전염은 병에걸린 대목을 이용하여 묘목을 생산하거나 병걸린 햇가지를 가지고 꺽꽃이 하여 묘목을 만들 경우 전염한다. 또 마름무늬매미충이 병든 잎에서 병원균을 빨아먹어 충체내에 보독(保毒)되면 (20일이상) 영속적으로 병을 계속 전염한다. 특히 배수가 잘 않되고 지하수가 높은 땅에서 발병하기 쉽고 병든 그루를 캐내지 않고 방치할때,오갈병에 걸린 묘목이나 보독된 묘목을 심을때,가까운 지역에 오갈병과 매미충이 많을 때 발병하기 쉽다.

다. 방제법

지하수가 높거나 배수가 잘 않되는 땅은 배수를 잘되게 한다. 뽕나무 묘포밭은 오갈병 발생지대에서 격리재배 하거나 매개충을 방제하여 건전한 묘목을 심고 병든 그루는 일찍 캐내거나 죽인다. 또한 4월 중순경 (탈포기) 파프, DDVP유제등 1,000배액을 10a당 130ℓ정도를 가지에 뿌린다. 여름베기 한 뒤에도 파프유제,디프수화제등 1,000배액을 10a당 130~150ℓ뽕밭 전면이나 잎에 뿌려 마름무늬 매미충을 철저히 방제하도록 한다.


5. 뽕나무 뒷면 흰가루병

가. 피해상황

가을누에때인 7~8월에 발생이 많고 피해받은 뽕잎은 수분과 영양분을 빼앗기므로 빨리 굳어져 사료로 쓸수없게 된다. 특이한 병징은 뽕잎뒷면에 발생하며 표면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병반은 흰가루를 뿌린 것 같이 되며 차차 0.2㎝크기의 돌기(자낭각) 가 형성되는데 황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한다.

나. 발병조건

9월경에 자낭구가 날아가 뽕나무가지나 잡초,낙엽에 붙어서 겨울을 지내고 다음해 뽕잎의 기공(氣孔)을 통하여 침입한다. 수계봉,홍올뽕품종에 발생이 많으며 통풍이 불량한 밀식뽕밭에 발생하기 쉽다.

다. 방제법

이 병에 잘 걸리는 품종의 뽕잎은 가을누에때 일찍따서 누에를 친다. 뽕잎에 병징이 나타날 무렵 지오판 500~1,000배액을 10a당 130~150ℓ약액이 잎뒷면까지 묻도록 1~2회 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