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려 뽕품종

우리나라의 장려 뽕품종은 현재 15개 품종으로 되어 있으며, 그들의 이름은 아래와 같다. 개량뽕, 청일뽕, 신광뽕, 청운뽕, 수성뽕, 상일뽕, 수봉뽕, 신일뽕, 용천뽕, 청올뽕, 홍올뽕, 대륙뽕, 수계뽕, 검설뽕, 수원뽕이 있다.


1. 뽕품종의 분류

뽕품종은 계통형에 따라 백상계, 산상계, 노상계가 있으며, 발아기에 따라 조생, 중생이 있고 용도에따라, 애누에용, 큰누에용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15개의 장려품종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재배되고 있는 것은 청일뽕과 개량뽕이며 주요 뽕품종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주요 장려뽕품종


가. 개량뽕

개량뽕은 1907년경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서반(鼠返) 품종으로부터 선발한 품종으로 원래의 명칭은 개량서반(改良鼠返)이며, 우리나라에서는 1923년 농업기술관회의의 협정에 따라 장려품종으로 지정되었으며, 1960년대초 잠업증산 5개년 계획의 추진과 함께 전국에 확대 보급되었다.

1) 고유특성

백상형의 2배체이며, 낮추베기때의 나무모양은 직립성이다. 가지는 곧고 가지색은 희갈색이며 가지껍질 표면은 거칠다. 봄철싹틀때는 청일뽕보다 1-2일 정도 빠르고, 5잎필때는 청일뽕과 같거나 1일정도 빠른 중뽕이다. 그루당 가지수는 청일뽕보다 1개정도 많고 평균가지 길이는 비슷하며, 마디사이 길이는 2.7cm로 매우 짧으며, 굵기는 보통이다.

수량은 청일뽕과 비슷하며, 내동성은 약간 강하며, 불발아 비율은 다소 낮고, 오갈병과 눈마름병 발생은 청일뽕보다 다소 많다. 잎의 질이 매우 좋은 품종이다.

2) 적응지역 및 용도

잎의 질이 좋고 수량이 많이 나는 품종으로 내동성도 보통이므로 전국에 재배할 수 있다. 봄가을 누에 겸용으로 애누에용과 큰누에용으로 적당하며, 마디사이가 짧아 가지뽕치기에 알맞다.

3) 재배상 유의점

뽕나무오갈병에 약간 약하므로 마름무의매미충의 방제에 유의하고,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나. 청일뽕

청일뽕은 1898년경 일본 야마나시현에서 서반(鼠返)품종으로부터 선발한 품종으로 원래의 명칭은 일지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1년 개량뽕과 함께 장려품종으로 지정하고 중점보급하면서 재배면적이 확대되었다.

1) 고유특성

백상형의 2배체이며, 낮추베기때의 나무모양은 직립성이다.

봄철 싹틀때는 개량뽕보다 1-2일정도 늦고, 5잎필때는 개량뽕과 같거나 1일 늦은 중뽕이다. 그루당 가지수는 개량뽕보다 1개정도 적고 평균가지길이는 비슷하며 마디사이 길이는 짧지만 개량뽕보다는 약간 길고 굵기는 보통이다.

수량성은 개량뽕과 비슷하며, 내동성은 개량뽕에 비하여 약간 약한편이다. 뽕나무 오갈병과 눈마름병은 개량뽕보다 다소 적고, 뽕나무순혹파리 피해가 적다.

2) 적응지역 및 용도

잎의 질이 좋고 수량이 많이나는 품종으로 내동성은 보통으로 전국에 재배할 수 있으며, 개량뽕에 비하여는 내동성이 약간 약한 편이므로 중부이남의 온난지에 재배하는 것이 좋다.

봄가을 누에 겸용으로 애누에용과 큰누에용으로 적당하며, 가지뽕치기에 알맞다.

3) 재배상 유의점

폭우를 동반한 폭풍이 지날 때는 가지의 쓰러짐에 유의하고, 쓰러진 가지는 2-3일 안에 일으켜 세워야 한다.


다. 검설뽕

검설뽕은 일본에서 도입한 품종으로 원래의 이름은 검지(劍持)이다.

1) 고유특성

산상형의 2배체이며 낮추베기때의 나무모양은 약간 벌어지는 형태이다. 잎표면은 매끈하며 농록색으로 광택이 약간 강하고, 작은 오디가 비교적 많이 달린다. 봄철 싹틀때는 개량뽕보다 1-2일 빠른 중뽕이고 새순의 발육이 왕성하다. 그루당 총가지 길이는 길고 수량은 개량뽕과 같거나 약간 많은 수준이다. 뿌리의 발생이 쉬워 꺽꽂이에 의한 번식이 쉬운 잠점이 있으나 뽕나무 오갈병에 약하다.

2) 적응지역 및 용도

내동성은 보통이지만 줄기마름병과 눈마름병의 발생이 적으므로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 적합하며 봄가을누에 겸용 뽕으로 적합하다.

3) 재배상 유의점

뽕나무오갈병에 약간 약하므로 마름무늬매미충의 방제에 유의하고, 배수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라. 용천뽕

1) 고유특성

용천뽕은 우리나라 재래뽕에서 선발된 품종으로 원산지는 평안북도 철산군이다. 백상형의 2배체로 낮추베기때의 가지모양은 직립성이다. 내동성이 매우 강하며, 오갈병에는 개량뽕보다 약간 약하다. 수량성은 개량뽕과 비슷하며 엽질은 약간 불량하다. 내동성이 매우 강하므로 내동성이 강한 품종을 육성하는 재료로 많이 이용된다.

2) 적응지역 및 용도

엽질이 다소 떨어지지만 내동성이 매우 강하므로 동해상습지의 재배에 적당하다. 봄가을겸용 큰누에용 뽕으로 적당하다.

3) 재배상 유의점

봄가을 겸용 큰누에용 뽕이므로 애누에용 뽕밭을 별도로 만들어야 하며, 잎두께가 얇아서 시들기 쉬우므로 뽕주기 전후에 시들음 방지에 힘써야 한다.

 

마. 수성뽕

수성뽕은 1975년 우리나라 잠업시험장(현 잠사곤충연구소)에서 내동성이 강한 용천뽕에 양질다수성인 개량뽕을 교배하여 육성한 품종이다.

1) 고유특성

백상형의 2배체로 낮추베기때의 나무모양은 직립성이다. 암꽃이 약간 피지만 일찍 떨어지는 것이 많아서 오디는 별로 달리지 않는다. 가지가 다소 굵고 마디사이길이도 개량뽕보다 길다. 수량은 개량뽕보다 26%가 많이나는 다수성이고 엽질은 개량뽕보다 다소 떨어지나 용천뽕보다는 매우 좋았다.

2) 적응지역 및 용도

수량이 매우 많이 나고 내동성이 보통이므로 전국에 재배할 수 있다. 다만 여름베기후 발육하는 가지는 도복하기 쉬우므로 태풍의 피해가 염려되는 지역에는 적합하지 않다. 봄가을 겸용, 큰누에용, 밀식뽕밭용으로 적당하다.

3) 재배상 유의점

큰누에용 뽕이므로 애누에용 뽕밭을 별도로 조성하는 것이 좋다. 태풍이 지날 때는 가지의 쓰러짐에 주의하고 가을누에때 잎따기로 수확한 뽕밭에서는 봄에 가지끝이 많이 마르므로 여름베기후 가을 수확기때 가지뽕수확을 하는 것이 좋다.

바. 신광뽕

신광뽕은 4배성 검설뽕에 국상21호를 교배하여 선발한 것이다.

1) 고유특성

산상형의 3배체로서 낮추베기때의 나무모양은 약간 벌어지는 형태이다. 가지는 곧으며 마디사이가 다소 길다. 잎은 약간 크며 광택이 강한 짙은 녹색이다. 암꽃이 많이 피지만 오디는 거의 열리지 않으며 종자는 불임성이다. 마다사이 길이는 긴편이고 가지는 약간 굵으며 발아되지 않는 가지길이의 비율은 높다. 수량은 개량뽕보다 23% 많아 수량성이 매우 높다. 내동성은 개량뽕보다 약간 강하고 여름베기후 발육한 가지는 개량뽕보다 쓰러지기 쉬우나 엽질이 비교적 좋다. 꺽꽂이한후의 뿌리내림이 매우 좋아 자가상묘 생산에 유리한 품종이다.

2) 적응지역 및 용도

엽질이 좋고 수량성이 높으며 오갈병 발생이 다소 많으므로 동해상습지와 뽕나무 오갈병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 재배할 수 있다. 봄가을 겸용 큰누에영 뽕으로 밀식속성 뽕밭 조성과 가지뽕치기에 적합하다.

3) 재배상 유의점

큰누에용 뽕이므로 애누에용 뽕밭을 별도로 조성하는 것이 좋다. 태풍이 지날 때는 가지의 쓰러짐에 주의하여야 하고 땅이 기름진 곳에서 수량이 많이 나므로 충분한 거름을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