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덧나무
분  류 인동과
학  명 Sambucus sieboldiana Bl.
원산지 한국
향  명 덧낭(제주)
수형 열매
미성숙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제주도에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 활엽 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월, 결실기는 6월이다.
번식 실생, 삽목, 분주에 의해 번식한다.
생육환경
재배특성
크기 높이 3m 정도까지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며 2-4쌍의 소엽으로 된 기수 1회 우상 복엽이고, 소엽은 도피침형으로 점첨두 또는 첨두이고 예저이며 길이 7-10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의 톱니는 안쪽으로 향한 것이 많다.
꽃의 특징 꽃은 5월에 피고 가지 끝에 원추화서를 이루며, 긴 화경과 입상의 돌기가 있고, 화관은 연한 황백색으로 길이 3-4mm이며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며 암술머리는 자주색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둥글며 6월에 적색으로 성숙하고 종자에 주름이 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3m에 달하고 수피가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소지에 털이 없고 동아 끝이 뾰족하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관상수로 이용하기도 한다.
▶딱총나무/덧나무/말오줌나무의 줄기 및 가지는 接骨木(접골목), 뿌리 및 근피(根皮)는 接骨木根(접골목근), 잎은 接骨木葉(접골목엽), 꽃은 接骨木花(접골목화)라 하며 약용한다.
⑴接骨木(접골목) - ①연중 수시로 채취한다. ②약효 : 祛風(거풍), 利濕(이습), 活血(활혈),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즘에 의한 筋骨疼痛(근골동통), 腰痛(요통), 水腫(수종), 風痒(풍양), (은진-(주마진)), 산후빈혈, 타박상에 의한 腫痛(종통), 骨折(골절), 創傷出血(창상출혈)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달인 液(액)으로 熏洗(훈세)한다.
⑵接骨木根(접골목근) - ①9-10월에 채취하여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류머티성 疼痛(동통), 痰飮(담음), 水腫(수종), 熱痢(열리), 황달, 타박상, 화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粉末(분말)을 조합하여 붙인다.
⑶接骨木葉(접골목엽) - ①4-10월에 채취한다. ②약효 : 活血(활혈), 行瘀(행어),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타박, 골절, 류머티즘에 의한 痺痛(비통), 筋骨疼痛(근골동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또는 달인 液(액)으로 熏洗(훈세)한다.
⑷接骨木花(접골목화) - ①4-5월에 花序(화서) 전체를 채취하여 가열할 때 떨어진 꽃을 모아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利尿(이뇨), 發汗(발한)의 효능이 있다. 發汗藥(발한약), 茶劑(차제)로 하여 發汗(발한)하는데 쓴다. ③용법/용량 : 4.5-9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茶(차)로 하여 복용한다.
유사종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