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나래회나무
분  류 노박덩굴과
학  명 Euonymus macroptera Rupr.
원산지 한국
향  명 메역순나무, 회나무
열매
잎2 목피

생육/분포지역 전국 깊은 산지의 표고 200-1,900m에 이르는 산록과 계곡에 자생한다. ▶중국과 만주,일본,시베리아에도 분포한다.
성상/수형 낙엽활엽소교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6월, 결실기는 9월
번식 번식은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2년간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파종한다.
생육환경 내한성이 강하며 양지와 음지 모두에서 잘 자란다. 내건성이 약하여 습기가 있는 곳을 좋아하고 내조성이 강하고 공해에 대한 저항성도 높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10m 정도로 자란다.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며 도란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고 첨두 예저이며 길이 5-12cm, 너비 3-7cm이다. 잎의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고 가장자리에 안으로 굽은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병은 길이 5-12mm로서 윗면에 홈이 있다.
꽃의 특징 꽃은 양성화로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다수가 달리고 화경은 길이 3-10cm로 다시 갈라지며 꽃은 6-7월에 피고 지름 6mm로서 연한 녹색이다. 꽃받침과 꽃잎은 4수성이고 꽃자루는 길이 3-10㎝이고 소화경은 길이 1.2㎝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삭과로 둥글며 9월에 붉게 익으며 넓이 1.0-1.8㎝인 4개의 날개가 있다. 날개의 넓이를 합한 열매의 길이는 1cm, 지름은 2.0-2.5cm이다. 종자는 적갈색으로 적황색 종의에 싸여 있다.
가지/목피 수피는 회갈색 또는 자갈색이며 가지는 감자줏빛으로 둥글고 약간 굵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도로변이나 공원,또는 정원에 식재하여 관상용으로 이용하기 좋은 수종이다. 줄기껍질은 섬유용으로 목재는 조각재나 세공재로 쓰인다.
유사종 ▶버들회나무(E. trapococus): 전국의 해발 100-1100m 사이의 산록과 계곡에 자생, 나래회나무에 비해 겨울눈이 짧고 둥근 것.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