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참식나무
분  류 녹나무과
학  명 Neolitsea sericea (Bl.) Koidz.
원산지 한국
향  명 식나무(제주도), 식낭, 심낭(제주)
수형
잎2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중국, 대만, 일본에도 분포한다. ▶제주도(표고 1,100m 산지)에서 자생하며 동해안의 울릉도, 서해안의 덕적도까지 분포되고 표고 100-400m사이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성상/수형 상록활엽교목. 수형:원개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10~11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종자 채취후 직파해야 발아율이 높은데 노천매장 후 파종해도 된다. 제나무에 그대로 접목이나 삽목해도 번식이 가능하다.
생육환경 ▶한라산의 남쪽사면 해발 600m이하에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음성이 약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에서 수세가 강하게 잘 자란다. 해풍과 공해에 잘 견디나 건조에는 약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0m 내외,직경 40㎝.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혁질이며 새로 돋아나는 잎은 마치 죽은 잎처럼 난다. 엽신은 긴 타원형, 난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7~18cm, 넓이 4-7㎝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어린잎은 밑으로 처지며 황갈색 털이 밀생하지만 점차 없어지고 3출맥이 있으며 뒷면은 백색으로 되고 엽병은 길이 2-3.5cm로서 연한 갈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꽃의 특징 꽃은 이가화로 10~11월에 피며 황백색이고 화경이 없는 산형화서에 꽃이 밀착하며 화서에 갈색 털이 밀생한다. 화피는 얕은 종형이고 4개로 깊게 갈라지며 수꽃은 수술이 8개, 암꽃은 편평한 암술머리를 가진 암술이 1개이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둥글며 지름 1.2㎝로서 다음해 10월에 적색으로 익고 소과경은 길이 8-12mm이다.
가지/목피 높이가 10m에 달하며 줄기는 곧게 자라고 수피는 암회색으로 평활하며 소지는 녹색이고 털이 점차 없어진다. 뿌리는 직근과 측근이 있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기름을 추출하여 이용한다.
▶관상수로서는 최고라 할 수 있고 독립수, 정원수, 공원수, 가로수, 녹음수, 생태공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질기며 향기가 좋아 건축재나 기구재로 쓰인다.
유사종 ▶노랑참식나무(N. ariculata for. xanthocarpa Okuyama): 노란 열매를 맺는다.
발생 병충해 ▶병충해 : 흰잎마름병, 문우병.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