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꽃치자
분  류 꼭두서니과
학  명 Gardenia jasminoides var. radicans Makino
원산지 중국
향  명
수형
새순 가지

생육/분포지역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식재한다.
성상/수형 상록 관목.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7~8월이며 결실기는 9월이다.
번식 번식은 가을에 익는 열매를 채종하여 이듬해 파종하거나 꺾꽂이 묘목을 생산, 증식하여 번식한다.
생육환경 내한성이 약하여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생장이 양호하며 충분한 햇볕을 받아야 개화와 결실이 잘된다. 공해에 강하고 이식력이 좋은 수종이다.
재배특성
크기 높이 60cm.
잎의 특징 잎은 대생하고 도피침형이며 길이 4~8cm, 나비 1-2cm로서 양끝이 좁고 두꺼우며 윤채가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의 특징 꽃은 7-8월에 피며 백색이고 가지 끝에서 소화경이 자라서 1~2송이씩 달리며 꽃받침통에 6개의 희미한 능선이 있고 열매를 완전히 둘러싸며 끝에 6개의 꽃받침열편이 남아 있다.
열매의 특징 열매는 길이 3.5㎝로서 긴타원형이며 세로로 6-7개의 능각이 있고, 9월에 황홍색으로 익으며 꽃받침통에 싸여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60cm에 달하고 가지가 많으며 밑부분이 옆으로 자라면서 뿌리가 내린다.
기타특징 치자나무와 비슷하나 잎과 꽃이 작으며, 기본 변종은 꽃잎이 많첩으로서 천엽치자라고 하지만 모두 같은 변종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치자에 비해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꽃치자라고 하며 중부지방에서도 온실에서 가꾸고 있다.
이용가치 및 용도 ▶관상용 또는 조경수로 식재한다.
▶치자(梔子)는 옷감의 염색 원료로 사용한다.
▶치자나무/꽃치자의 과실은 梔子(치자), 뿌리는 梔子花根(치자화근), 잎은 梔子葉(치자엽), 꽃은 梔子花(치자화)라 하며 약용한다.
⑴梔子(치자)
①10월경 익은 과실을 따서 과병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서 말린다.
②성분 : Flavonoid의 gardenin, pectin, tannin, crocin, crocetin, d-mannitol, nonacosane, β-sitosterol 이외에 여러 종류의 iridoide 골격의 배당체 즉 gardenoside, geniposide, genipin-1-β-d-gentiobioside 및 소량의 shanzhiside를 함유하고 또 gardoside, scandoside methyl ester, choline 및 ursolic acid가 들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瀉火(사화), 凉血(양혈)의 효능이 있다. 熱病(열병), 虛煩(허번-器質的(기질적)인 변화는 없이 괴로움을 느끼는 증상), 不眠(불면), 황달, 淋病(임병), 消渴(소갈-多飮多尿(다음다뇨)하는 증상), 결막염, 吐血(토혈), 鼻出血(비출혈), 血痢(혈리), 血尿(혈뇨), 熱毒(열독), 瘡瘍(창양), 挫傷痛(좌상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2g을 달여서 마시거나 또는 丸劑(환제)나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하여 조합하여 붙인다.
⑵梔子花根(치자화근)
①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感冒高熱(감모고열), 황달형간염, 吐血(토혈), 鼻出血(비출혈), 菌痢(균리), 淋病(임병), 腎炎水腫(신염수종), 瘡癰腫毒(창옹종독)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15-3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⑶梔子葉(치자엽)
①성분 : 葉(엽), 葉柄(엽병)에는 gardenoside, geniposide를 함유한다.
②약효 : 腫(종)을 삭히고 타박상을 치료한다. (감치정)을 씻으며, 鷄肉(계육)과 삶아 먹으면 瘡毒(창독)을 흩어지게 하며 風(풍)도 제거한다.
⑷梔子花(치자화) -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淸肺(청폐), 凉血(양혈)의 효능이 있다. 肺熱咳嗽(폐열해수), 鼻出血(비출혈)을 치료한다.
유사종 ▶치자나무(G. jasminoides for. grandiflora Makino): 잎은 긴타원형이고 길이 3-15㎝로서 엽병은 짧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