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명 먼나무
분  류 감탕나무과
학  명 Ilex rotunda Thunb.
원산지 한국
향  명 좀감탕나무, 가을감탕, 먹낭, 먼낭(제주)
수형 꽃망울
열매 목피

생육/분포지역 제주도와 보길도의 표고 700m 이하에서 자생한다. ▶일본과 대만,중국에도 분포한다.
성상/수형 상록활엽교목. 수형:우산형
개화/결실기 개화기는 5~6월이며 결실기는 10월이다.
번식 3~5월에 걸쳐 채취한 종자의 과육을 제거한 뒤 직파하거나 7~9월에 삽수를 채취하여 분무시설이 있는 비닐 온실내에서 꺽꽃이한다. 전체 실생묘에 안나무 접목을 하거나 암그루만 녹지삽하여 번식한다.
▶과육에 발아 억제 물질이 있으므로 반드시 과육을 제거한 다음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생육환경 양지와 음지 모두에서 자라는 중용수이며 건조에는 약하여 토양수분이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은 약하나 내조성이 강해서 해변에서 피해가 없으며 대기오염에 강하여 도심지에서도 식재가 가능하다.
재배특성
크기 수고 10m 내외
잎의 특징 잎은 호생하고 혁질이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예두 예저이며 길이 4-11cm, 나비 3-4cm로서 양면에 털이 없고 중륵이 표면에서는 들어가며 뒷면에서는 도드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마르면 갈색으로 되고 엽병은 길이 12-28mm이다.
꽃의 특징 취산화서는 새가지에서 액생하며 잎보다 짧고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피며 지름 4mm정도이고 연한 자주색이다. 꽃받침잎과 꽃잎은 각 4-5개이며 꽃잎은 꽃받침보다 길고 뒤로 젖혀지며 수술도 4-5개로서 수꽃에서는 크지만 암꽃에서는 작아지고 구형의 녹색 자방이 있다.
열매의 특징 핵과는 둥글며 지름 5-8mm로서 10-11월에 적색으로 익는다. 겨울동안에도 달려있다.
가지/목피 높이가 10m에 달하고 수피는 녹갈색, 가지는 털이 없고 암갈색이다.
기타특징
이용가치 및 용도 ▶가로수 식재시 관광명소화 될 수 있는 중요한 나무이다.
▶목재는 기구재나 조각재로 사용하고 공원수, 가로수, 정원수로 적합하며 실내 조경소재로 개발가치가 있다.
▶수피 또는 根皮(근피)를 救必應(구필응)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 채취한다.
②성분 : 수피에는 flavonoid 配糖體(배당체), phenol 類(류), tannin, triterpene 配糖體(배당체)가 함유되어 있고, β-amyrin, β-sitosterol, stearin 酸(산) 등이 분리되었다. 잎에는 flavonoid 配糖體(배당체), phenol 類(류), amino 酸(산), 당류, triterpene이 함유되어 있다. 최근 건조수피 중에서 지혈에 유효한 성분 ilexin A(syringin)이 분류되었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利濕(이습), 止痛(지통), 지혈의 효능이 있다. 感冒發熱(감모발열), 편도선염, 咽傷腫痛(인상종통), 급만성간염, 급성위장염, 위십이지장궤양, 류머티성관절염, 타박상, 화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2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펴 바르거나 또는 바짝 졸여서 膏(고)로 만들어 바른다.
유사종 ▶감탕나무(I. integra): 전남, 경남에 자라며, 3-4월에 개화하고 8-9월애 열매가 성숙되며 지름이 1-1.2cm 정도이다.
발생 병충해
방제방법